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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행동 미술치료가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우울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최경애 1 , *
Kyung ae Choi 1 , *
Author Information & Copyright
1마음사랑 미술 심리상담센터장
1Center Director, Heart Love Art Psychology Counseling Center.
*Corresponding Author: Kyung Ae Choi, Center Director of Heart Love Art Psychology Counseling Center, 14, Iljudong-ro 8666beon-gil, Seogwipo-si, Jeju-do, Korea. E-mail: thdnjs4581@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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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ceived: Mar 28, 2020; Accepted: Apr 30, 2020

Published Online: Jun 30, 2020

국문요약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청소년을 대상으로 인지행동 미술치료가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우울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자는 14세 다문화가정 청소년으로 초기 면담에서 우울 특성 증상이 발현되고 있는 대상으로 하였다. 사전검사로는 MMPI-A(미네소타주 다면적 인성검사 청소년용) D(우울)척도 T점수가 70점 이상, 자기효능감 척도 69점 결과를 보인 단일 사례연구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그림 검사로는 K-HTP, KSD를 실시하였다. 첫째, 인지행동 미술치료가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우울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MMPI-A(미네소타주 다면적 인성검사 청소년용) D(우울)척도와 하위영역인 D1, D2, D3, D4, D5, K-HTP(동적 생활화)에서도 유의미한 변화를 보였다. 둘째, 인지행동 미술치료가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자기효능감 전체와 하위 영역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위 영역인 자신감, 자기조절 효능감, 과제난이도 영역, KSD에서도 유의미한 변화를 보였다. 따라서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우울 감소와 자기효능감 향상을 위해 지속 가능성과 다양성을 겸비한 프로그램 연구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about the influence of the cognitive behaviour art therapy upon depression and self-efficacy in a multi-cultural family adolescent targeting an adolescent of multi-cultural family. A research subject included a multi-cultural family adolescent at the age of 14 who is being expressed a symptom of a depression characteristic at the early interview. A pre-test was selected a single-case research subject who showed the outcome with over 70 points for MMPI-A(Minnesota 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ry for Adolescents) D(depression) Scale T-score, and with 69 points for self-efficacy scale. A drawing test was carried out K-HTP KSD. First, the cognitive behaviour art therapy was indicated to have an effect on the multi-cultural family adolescent's depression. A significant change was shown in MMPI-A(Minnesota 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ry for Adolescents) D(depression) Scale and even in D1, D2, D3, D4, D5, K-HTP(Knetic Drawing), which are sub-areas. Second, the cognitive behaviour art therapy appeared to have an impact on the whole of self-efficacy in the multi-cultural family adolescent and on the sub-areas. A significant change was shown even in self-confidence, self-regulated efficacy, task difficulty section, KSD that are sub-areas.

Accordingly, there will be a need to be made research and development in a program, which combines sustainability and diversity, in order to decrease depression and improve self-efficacy in a multi-cultural family adolescent.

Keywords: 인지행동; 미술치료; 다문화가정 청소년; 우울; 자기효능감
Keywords: Cognitive Behaviour Art Therapy; Multi-cultural Family Adolescent; Depression; Self-efficacy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오늘날 한국사회는 빠른 성장, 변화와 함께하는 글로벌 시대를 창안하며 다양한 민족들이 융화와 조화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다문화 사회화는 국가 간 장벽이 허물어지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으며, 각국의 경제발전을 위한 세계화는 자본력, 기술력, 및 인력의 이동으로 변모하는 사회문화를 가져오고 있다. 특히 한국은 취업 또는 학업을 통해 유입된 외국인, 이주민, 국제결혼 등으로 급격한 증가를 가져와 다양성이 공존하는 급격한 다문화 사회로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그리하여 한해 2만 쌍 이상의 다문화 가정이 탄생하고 있으며(통계청, 2016), 2017년 다문화가정 중학생은 12,273명, 고등학생은 8,417명으로 집게 되었다(통계청·여성가족부, 2018).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것은 다문화 사회에 진입한 우리에게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강화, 2018).

이와 같이 한국 사회에서의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비율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매년 전체 혼인율이 감소하는 것에 비해 외국인 혼인 비율은 7% 이상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으며(행정안전부, 2018), 전체 혼인 중 외국인과의 혼인이 차지하는 비율은 8.3%로(통계청 자료, 2018)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조경미, 2019). 따라서 다문화를 수용하는 현실적인 삶 속에서 문화와 언어소통의 차이에서 오는 문제, 가정폭력. 사회적 차별과 편견 등 다양한 어려움이 유발될 수 있는 문제가 파생되고 있다.

다문화가정 청소년이라 함은 두 가지 이상의 문화권에 걸쳐 성장하며 생활하는 청소년으로 정의되어 국제가정 자녀, 외국인 노동자 가정 자녀, 새터민 자녀로 크게 3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특히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은 청소년 특성과 맞물려 있어서 다양한 문제가 발현될 수 있기에 다각적인 측면에서 심리적 부적응을 살펴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는 다문화가정의 자녀라는 이유로 청소년 정체성 혼란, 사회적 편견과 차별 경험, 언어발달 지연, 가족해체, 경제적 어려움 등 다양한 문제를 경험하기 쉽기 때문이다(선남이, 2013).

청소년기의 문제행동들은 심리적으로 안정되지 못하여 나타나는 위축, 신체적 증상, 우울, 불안 등의 내재화된 문제행동과 타인에게 신체적인 해를 주거나 사회적 규범을 무시하는 비행, 공격적 행동과 같은 외현화적 문제행동을 포함한다고 나타났으며(Achenbach, 1991), 이러한 심리적 문제들은 청소년 시기에 우울과 자기효능감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청소년기는 외적 변화와 내적 갈등으로부터 성숙한 자기를 형성하는 시기이며, 다양한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각기 다른 경험을 통해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다양한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자기효능감이 중요하다(Susan, Lela, & Emily, 1996)고 보고 있다.

Bandura(1977; 1986; 1999)는 자기효능감을 자신의 능력에 대한 판단이라고 정의하면서 개인이 어떤 상황에서 특정 기술을 수행할 수 있다는 확신을 하는 것은 성공적인 결과를 달성하도록 한다고 하였다. 김민화(2018)는 어떤 결과를 얻고자 하는 행동을 성공적으로 조직하고 수행해 낼 수 있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념 즉 구체적인 자신감을 자기효능감이라고 하였다.

방현미(2012)의 연구에서 미술은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하기 때문에 정서적 발달에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하였다. 김예슬(2007)은 인지행동치료와 융합한 미술치료는 작품 속 내재된 시각적 이미지와 창조적인 미술표현 과정 안에서 심상이 표출되는 내적 갈등을 변형시키고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게 된다고 보고 있다. 이는 미술이라는 비언어적인 매개체를 통해 무의식에 내재된 비합리적인 신념을 인지 재구조화를 통하여 행동 교정에 이르게 하는 치료 분야이다. 따라서 인지행동 미술치료를 기반으로 한 시각적인 작품 표현은 자신이 처한 환경을 수용하는 자기탐색과 능동적 대처 및 내면의 욕구를 표출은 역기능적인 인지행동 탐색을 가능하게 하고 행동의 변화와 유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데 도움을 준다. 신종은(2018)의 학교부적응 중학생에 대한 자아존중감과 불안에 대한 인지행동 미술치료 사례연구에서 유의미한 변화와 함께 긍정적 효과가 있음을 입증하였다.

이와 같은 측면에서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우울과 자기효능감은 전반적인 사회적 상황과 가족, 학교생활에 미치는 영향은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지속적인 부정적 정서 경험과 스트레스로 인하여 다양한 문제 증후군을 내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우울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지행동 미술치료는 미비하거나 전무한 실정이라고 볼 수 있다. 하여 본 연구는 인지행동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다문화 가정 청소년의 우울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심리사회적 부적응으로 발현되는 문제들을 예방하고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2.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인지행동 미술치료가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우울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는 것으로 이를 위한 구제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지행동 미술치료가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둘째, 인지행동 미술치료가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Ⅱ. 연구방법

1. 연구대상
1) 연구대상자의 특성

연구대상자는 C지역에 위치한 M센터를 이용하는 다문화가정 청소년으로 1남 2녀 중 장녀이며 경제적 어려움으로 외가(외국)에서 5-6세까지 생활하였으며, 모의 부정확한 한국어 발음과 언어 구사력 기능이 낮게 기능하고 있다. 그리고 이중문화 양육환경에서 오는 불안정한 애착관계가 형성된 것으로 보이며, 일상생활에서 매사에 의욕이 없고 무기력하며 주변 사람들과 또래에게 다문화가정이란 사실을 숨기고 싶었다고 한다. 초등학교 때는 따돌림과 학교 폭력 피해 경험으로 대인관계의 어려움을 경험하기도 했다고 한다. 가족체계가 건강하지 못해 일상생활 즐거움이 없고 우울한 기분, 느린 행동으로 지적을 당하거나 원만하지 못한 의사소통으로 자신의 욕구좌절을 경험하기도 했다고 한다. 이에 미술치료를 통해 우울과 자기효능감 회복에 도움을 받고자 상담을 요청하여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우울 특성 <표 1>, 자기효능감 특성 <표 2>, 가족 특성<표 3>은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표 1. 대상자 우울 특성
구분 대상자 특성
우울 고개를 들지 못하는 우울한 얼굴 표정과 위축된 행동 모습을 보임.
가족의 소외감, 학교폭력으로 인한 따돌림 등을 경험하면서 거의 매일 주관적 우울 호소함.
타인과 원만한 의사소통이 어렵고 무슨 말을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를 때가 있다고 함.
대체로 움직이는 것이 싫고 스트레스를 받을 때면 주로 잠을 잔다고 하였음.
말과 행동, 생각, 등을 포함한 느린 수행능력 및 행동으로 답답하다는 말을 종종 들 음.
혼자 있는 것이 무섭고 사람들이 왜 자신을 힘들게 하는지 잘 모르겠다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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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2. 대상자 자기효능감 특성
하위 영역 대상자 특성
자신감 가족에 대한 소외감과 무시당한다는 생각, 위축 등으로 표현력 부족
전반적으로 대인관계 형성에 주관적 불편감을 호소하며, 뚜렷한 사실에 근거하기보다 임의적인 추론으로 과잉일반화 경향과 제한된 경험에 비추어 해석하고 왜곡하는 경향을 보임.
우울 정서, 불안정한 눈빛, 무력감, 등 심리적 결함과 의욕상실 보임.
자기조절 효능감 의사소통과 눈 맞춤이 어렵고 어울리는 친구가 없고 학교생활에서 따돌림 때문에 거의 대부분 혼자 보내는 시간이 많음.
주의 집중력이 부족, 엉뚱한 말, 등으로 긍정적 상호작용에 어려움 호소함.
다소 현실 검증력이 부족하고 타인을 의심하는 경향을 보임.
과제 난이도 일상생활에서 의욕이 없고 “잘 모르겠어요, 난 못할 것 같아요, 귀찮아요” 라고 입버릇처럼 말을 하는 경향이 있음.
몸을 움직이는 것을 싫어하며 무기력한 태도와 반응 등, 성취욕구 낮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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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3. 가족의 특성
구분 가족 특성
아버지 ⦁ 한국에서 태어나 자영업을 하고 있으며 조모와 함께 생활하고 있다.
⦁ 적극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으나, 경제적 어려움으로 자녀와 소통이 원만하지 않음.
⦁ 다소 가부장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의심됨.
어머니 ⦁ 일본에서 태어나 성인이 되어 한국으로 들어와 현재 배우자와 결혼함.
⦁ 경제적 어려움으로 일본에서 출산을 하였고 이후, 장녀가 5-6세 정도 될 때까지 생활하고 한국 가정으로 다시 들어와 거주함.
⦁ 겸손하고 수줍음이 많지만 한국어 발음이 부정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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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연구절차

본 연구는 인지행동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우울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C시에 위치한 M센터 미술치료실에서 2019년 7월 1일부터 2019년 11월 30일까지 주 1회, 매 회기 당 60분씩 총 20회기로 연구자가 진행하였다.

3. 연구도구
1) 우울
(1) 우울척도

본 연구에서 사용한 우울 측정도구는 MMPI는 1943년 미국의 Hathawaydhk Mckinley가 경험적 문항 선정 방법으로 만든 최초의 성격검사도구로 효율적이고 신뢰성 있는 성격 및 증상에 대한 종합검사로 시간이 지나면서 새로운 규준의 필요성과 자살, 약물, 부부 문제 등의 새로운 내용 영역을 추가할 필요성 때문에 MMPI-2(1989)와 MMPI-A(1992)가 개발되었다. 한국판 다면적 인성검사-청소년용(한국판 MMPI-A(1992)은 1992년 미국에서 개발된 MMPI-A를 우리나라 말로 번역하여 표준화된(김중술 등, 2005), 검사문항 중 우울(D) 임상척도의 문항 점수를 채점하여 적용하였다.

채점기준은 김중술 등(2005)이 제작한 <다면적 인성검사–청소년용 매뉴얼>에 따르면, MMPI-A 결과를 해석할 때는 T점수가 65 이상일 경우 임상적으로 의미 있는 상승(clinical elevation)이라고 간주할 수 있으며, 해당 척도에 대한 기술 내용을 그 개인에게 더 확신 있게 적용할 수 있다. 60점에서 64점 사이의 T점수도 약간 높은 상승(moderate elevation)으로 간주되어 해석이 이루어질 수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한 해석은 65점 이상에 대한 해석에 비해서 확신도가 감소한다고 설명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MMPI-A의 우울척도의 구체적인 문항 구성과 신뢰도는 <표 4>과 같다.

표 4. 우울 내용소척도의 구체적인 문항구성과 신뢰도
임상척도 문항수 내용 신뢰도
D 60문항 • 증상적인 우울, 사기 저하와 미래에 대한 희망의 결여로 특징지어지는 일반적인 태도, 그리고 삶에 대한 일반적인 불만족을 측정함.
• 상당수의 문항들이 우울의 다양한 측면을 다루고 있음(우울한 기분, 자기비하 흥미의 상실, 정신운동 지체, 신체적 불평, 지나친 걱정 등).
• 특성보다는 상태에 대한 측정치이며 대개 상황적인 우울을 반영함.
• 검사-재검사
신뢰도 .59-.88
양호한 편.
• 내적합치도 Cronbach's Alpha는 대부분 .55-.87분포.
D1 (주관적 우울감)
D2 (정신운동 지체)
D3(신체적 기능장애)
D4 (둔감성)
D5 (깊은 근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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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K-HTP 그림검사

KHTP(동적 집-나무-사람)는 Burn(1987)이 기존의 HTP(집-나무-사람)에 동작성을 가미시켜 만든 심리 검사로 내담자의 정서와 자아에 대한 느낌을 잘 이해할 수 있으며, 내담자의 삶 속의 역할에 대한 개념을 잘 이해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진옥, 2017). 일반적으로 KHTP에 대한 분석에서 집 그림은 가정생활의 물리적이고 심리적인 측면을 나타내는 가정적 자아상을, 나무 그림은 현재의 생활과 자기 성장을 나타내는 것으로 자기실현적 자아상을, 사람 그림은 나무와 상호작용함으로써 그림 그리는 사람의 자신이나 자아 기능인 자아상을 반영하며 신체적 자아상과 성격 및 정서를 파악할 수 있다(임지향 외, 2018). KHTP는 한 장의 용지 위에 집, 나무, 사람을 함께 그리는 것으로 HTP를 전체적으로 볼 수 있으며 내담자의 성격을 더욱 역동적이고 효과적으로 파악하고, 내면의 세계를 반영해 준다.

2) 자기효능감
(1) 자기효능감 척도

본 연구에서는 사용된 자기효능감 척도는 비교적 안정성 있는 개인의 일반적 자기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해 Shere, Mddux, Prentic Dun, Jacobs 와 Roser(1983)가 개발한 것을 차정은(1996)이 번안, 수정, 재구성한 것을 토대로 한혜진이 수정하여 만든 자기효능감 척도 24문항을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일반적 자기효능감을 자신감(8문항), 자기조절 효능감(11문항), 과제난이도(5문항)의 세 가지 하위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여기서 자신감이란 자신의 능력에 대한 인지적 판단 과정을 통해 조정되고 감정적인 반응으로 표출된다. 자기조절 효능감이란 개인의 어떤 과제를 달성하고자 할 때의 자기조절 즉 자기관찰과 자기 판단 그리고 자기 반응을 잘할 수 있는가에 대한 효능기제이다. 과제난이도 선호는 개인이 어떤 수행 상황에 임해서 목표를 선택하고 설정할 때 어떤 수준의 난이도를 선호하는가를 측정하는 것이다. 각각의 문항은 Likert 식 5점 평점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매우 그렇다‘를 5점, ’보통이다‘를 3점, ’매우 그렇다‘를 1점으로 척도화하였고 점수가 높을수록 자기효능감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자기효능감 척도지 하위 영역 문항 구성 및 신뢰도는 <표 5>와 같다.

표 5. 자기효능감 하위영역 구성 및 신뢰도
하위요인 문항번호 문항수 내용 신뢰도
자신감 1*, 3*, 4*, 5*, 10*, 11*, 13*, 16* 8 곤란한 상황을 맞이했을 때의 심리상태 검사 .60
자기조절 효능감 2, 7, 8, 12, 14, 17, 19, 20, 21, 23, 24 11 일의 순서적인 처리능력과 정보 활용 능력에 대한 검사 .90
과제 난이도 선호 6*, 9*, 15, 18, 22 5 쉬운 일과 어려운 일을 선택해야하는 상황에서의 태도검사 .83
전 체 24 .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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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KSD 그림검사

학교 생활화는 Knoff와 Prout(1988)에 의해 개발된 것으로 학교 내에서 아동들과 관련성 있는 친구나 교사가 무엇인가 하고 있는 모습을 그리게 한다. 학교 내에서 아동과 교사 또는 아동과 친구들 사이의 상호 관계 및 심리적 거리, 우월감, 관계상 갈등 감정, 태도 등을 파악하는 투사적 그림이다. 준비물로는 A4 종이, 4B연필, 지우개가 필요하고, 실시 방법은 대상자에게 종이를 제시한 후 “당신 자신을 포함하여 선생님과 한 명 이상의 친구가 학교에서 무엇인가 하고 있는 그림을 그려 보세요. 만화나 막대기 같은 사람이 아닌 완전한 사람을 그려 보세요.” 라고 지시하고 그림을 그리게 한다. 그림을 그린 후 그린 순서와 그림 속의 인물이 누구이며, 무엇을 하고 있는지 간단히 설명하도록 한다. 따라서 학교 생활화는 학교생활에 적응하는 모습이나 자기효능감이 높아짐으로 학교생활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있는지에 대한 측정을 위한 적합한 검사로 본 연구에서는 대상자의 또래관계를 알아보고자 활용하였다.

3) 프로그램 구성

본 연구는 인지행동 미술치료 프로그램으로 인지행동치료 이론과 미술치료 이론을 접목하여 구성하였다. 여기에는 Beck, EIIIS, Meichenbaum을 중심으로 한 선행연구 인지행동치료의 원리(최영희, 이정흠, 1997)와 미술치료(주리애,2001; 정여주, 2003; 임호찬, 임지향, 2005; 최은영, 공마리아, 2008)를 통합하여 다음과 같은 네 가지 단계로 구성하였다.

첫째, 친밀감 형성 및 자기 탐색 단계(1회기-5회기)로 신뢰롭고 자유로운 관계 형성을 도와 자기이해 및 자기내면 탐색에 대한 표현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단계이다. 자신의 상황을 적극적인 태도와 수용할 수 있도록 준비과정이 필요하고 치료과정에 대해 전반적인 설명을 통한 이해를 기반으로 치료과정 동안 있을 새로운 변화에 대해 준비를 하게 된다.

둘째, 역기능적 인지행동 탐색-자기이해 단계( 6회기-10회기)로 자기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뿐만 아니라 자신의 과거력에 대한 재조명과 탐색으로 인지행동의 역기능과 왜곡된 인지체계를 파악하고 긍정적이고 올바른 인지를 재구성하기 위해 자신의 우울 경험과 자기효능감에 대한 탐색과 재조명으로 우울의 유발 상황과 낮은 자기효능감에 대한 인지왜곡의 근원을 찾는다.

셋째, 역기능적 인지행동 교정-행동변화(11회기-15회기)로 이 단계에는 심리적, 정신적 동요를 나타내기도 하는데, 치료자는 내담자에게 이러한 것을 견뎌낼 수 있도록 격려하여 정서적인 부분을 먼저 표출시켜 카타르시스를 느끼고, 불안과 우울을 유발하는 상황 행동의 기저에 깔린 자동적 사고와 왜곡된 인지를 평가하여 인지구조를 재구조화한다.

넷째, 교정된 인지-행동유지(16회기-20회기)로 재구조화된 인지의 훈습을 위해 자신 안에 잠재된 가능성과 긍정적 자원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한다. 이것을 기반으로 재구조화된 인지와 새로운 가치관을 훈습할 수 있는 기본적 역량들을 찾아내고, 자신에 대한 지지와 교정된 인지과정을 통한 행동 유지를 돕는 구체적인 프로그램 구성은 <표 6>와 같다.

표 6. 인지행동 미술치료 프로그램 구성
단계 회기 주제 인지적 목적 활동 내용 매체
친밀감 형성및 자기 탐색 1 나는 누구? (별칭 짓기) 라포형성 및 자기이해 자신의 별칭을 표현하고 느낌 나누기 클레이점토, 본드, 솜, 색지,
2 출발점에서...... (욕구탐색) 내면적 욕구 탐색 심상 표현을 통한 욕구탐색 펠트지,솜, 뿅뿅이 등.
3 나의 감정표현 자기내면탐색 및 자기이해 자신의 내면 통해 바라본 감정 표현 자연물, 종이, 연필 책 등
4 나를 광고하기 자신의 심상을 꼴라쥬로 표현 자신의 새로운 인식과 이해 및 신뢰감 잡지 책,도화지, 가위, 딱풀 등.
5 좋아 &싫어하는 내 모습 있는 그대로의 자신의 모습 탐색 자신의 내면 및 외면 탐색과 심상표현 다양한 모양과 과자, 접시 등
역기 능적 인지 행동 탐색 6 나의 어린 시절 힘들었던 기억 어린 시절의 부정적인 감정 탐색 어린 시절 경험한 부정적 감정 표현 뽀송이 모래, 스티커 도화지,
7 가정 내에서의 스트레스 가정 내 스트레스에 대한 인지체크 가정 내 스트레스에 대한 심상표현하기 뽀송이 모래, 색 도화지, 점토
8 최고 & 최악의 순간 상반된 감정을 인식과 행동 탐색. 최고와 최악의 순간의 심상을 표현 색 도화지, 색모래 등.
9 무엇 때문에 우울하지? 왜곡된 인지탐색 자신이 느끼는 우울정서 표현 코코아,커피가루,색 도화지,등
10 나의 불안을 표현하기 자신이 느끼는 불안정서 탐색 자신의 내면의 불안표현 및 명료화 비합리성 탐색. 뽀송이, 색모래, 색 도화지 등.
기능 적 인지행동교정 11 그림자 지우기 왜곡된 신념에 대한 인지재구조화 내면의 상처와 고통, 왜곡된 신념 날림 색 도화지, 모래 사인펜 등.
12 장점대하여...... 긍정적 감정표출 및 유능함 인식 내적심상 파악 후, 합리적 대처방안 모색 색 도화지, 점토 다양한 매체. 등
13 스트레스 대처 방법 모색 대처방법 습득 및 주장훈련 스트레스 해소와 적극적 대처기술 습득 뿅뿅이 모래, 도화지, 스티커
14 새로운 생각 찾기 불안 행동에 대처방법 모색 새로운 행동에 대한 대처방법 및 문제해결하기 뽀송이 모래, 도화지, 스티커
15 긍정적 감정카드 인지재구조화 및 자기 주장훈련 긍정적 감정 및 적극적 대처방법 모색하기 하드보드지, 한지, 풀 등
교정 된 인지 행동 유지 16 나의 꿈 찾기 자신의 미래 삶에 모습을 정리 나의 희망, 바램을 꼴라쥬로 표현하기. 도화지, 뿅뿅이, 모래,잡지 책,등
17 소망의 케이크 만들기 긍정 자기인식 및 대처방법 유지 변화된 인지행동에 대한 유지 약속하기 빵, 생크림, 다양한 과일 등.
18 나에게 주고 싶은 선물 긍정적 자아개념 확립 자기 이해와 수용을 통한 성장변화 기대 냅킨 도안, 우드박스 등.
19 행복한 이야기 행복감에 대한 긍정 정서 내재화 행복에 대한 표현 및 긍정 감정유지 지끈, 인공조화, 글루건 등.
20 여행을 마치며 수정 인지-행동유지 목표 계획 치료과정 회고 느낌표현 색 도화지, 솜 모래, 솜,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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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자료처리

본 연구에서 인지행동 미술치료가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우울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기 위한 것으로 사전·사후 결과별로 각 요인의 비교 변화를 다음과 같이 양적 분석과 질적 분석하여 처리하였다.

첫째, 인지행동 미술치료가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MMPI-A를 사전·사후 실시하여 D(우울척도)차이를 양적 비교분석을 하였다. 그림검사 K-HTP 사전·사후 실시하여 차이점을 질적 비교분석 하였다.

둘째, 인지행동 미술치료가 다문화 청소년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사전·사후 자기효능감 척도 검사를 실시하여 차이를 양적 비교분석을 하였다. 그림검사는 KSD사전·사후 실시하여 차이점을 질적 비교분석 하였다.

Ⅲ. 연구결과

본 연구는 인지행동 미술치료가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우울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연구대상자에게 실시한 사전·사후검사를 통해 양적, 질적 비교분석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살펴보았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인지행동 미술치료가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

1)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우울을 MMPI-A 사전·사후 실시하여 비교분석 및 변화를 살펴본 결과 인지행동 미술치료가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프로그램 효과를 검증하였다. 따라서 인지행동 미술치료가 다문화 가정 청소년 우울 감소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유의미한 변화는 <표 7>에 제시한 바와 같다.

표 7. MMPI-A 우울척도 사전·사후 비교분석
임상척도 사 전 사 후 사전사후 점수 차이
D 87 53 34
D1 (주관적 우울감) 81 52 29
D2 (정신운동 지체) 69 55 14
D3(신체적 기능장애) 61 35 26
D4 (둔감성) 85 62 23
D5 (깊은 근심) 78 48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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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우울 하위영역에 따른 사전-사후 질적 변화 비교하여 살펴본 결과 인지행동 미술치료가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사전·사후 실시한 결과 우울 하위영역 감소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결과는 <표 8>에 제시된 바와 같다.

표 8. MMPI-A 우울 하위영역 사전·사후 질적 변화 분석
하위척도 사전 사후
D1
(주관적 우울감)
• 가족에게서 구속과 간섭, 비교, 소외당하는 것이 싫고 매사에 우울감정 느낌
• 학교폭력 피해경험으로 우울함.
• 스트레스 대처 및 문제해결 앎
• 가족 및 친구와 긍정적 의사소통 추구함.
• 깨달음을 통해 자신감이 생김.
D2
(정신운동 지체)
• 자신의 생각을 표현에 대한 주관적 불편감과 심리적 어려움 보임.
• 행동과 말, 생각, 표현이 또래 수준에 비해 느리거나 뒤떨어짐.
• 다양한 매체사용 선택과 표현 및 적극적 참여 태도를 보임.
• 또래 친구와 약속을 하고 쇼핑, 산책을 하는 일이 생김.
D3
(신체적 기능장애)
• 스트레스 받거나 우울할 때면 움직이기 싫어 잠을 잔다고 함.
• 매사에 움직임이 싫고 귀찮고 함.
• 산책이나 줄넘기 운동을 함.
• 인지재구성을 통하여 노력하는 행동으로 할 있다는 자신감 보임.
D4
(둔감성)
• 느린 행동과 무기력감으로 타인 대한 반응 및 태도가 둔함.
• 관계 형성에 불편함을 보이며 잘 모르겠다는 말을 반복적 사용함.
• 작품표현과정에서 장점이 많다는 것을 깨닫고 자신감이 생김.
• 작품 표현을 통하여 자신도 노력하면 할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함.
D5
(깊은근심)
• 스트레스, 소외감, 우울 등 매사에 걱정 근심과 의욕이 상실됨
• “잘 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과 불안한 고민으로 힘들다고 함.
• 타인과의 의사소통에 대한 걱정과 고민이 줄어듦.
• 타인 수용과 자신감 있는 용기를 가지면서 걱정과 근심 이완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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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우울을 K-HTP 실시하여 질적 변화를 살펴보고자 사전·사후 실시한 결과 인지행동 미술치료가 우울 감소에 유의미한 변화를 보였으며, 질적 비교 변화 분석은 <표 9>에 제시된 바와 같다.

표 9. K-HTP 우울 사전·사후 질적 변화 비교분석
사 전 사 후
그림 변화 accr-2-1-34-g1 accr-2-1-34-g2
사전·사후 그림 내용 사전: 사람이 혼자 길가에 있는 사과 사과를 따고 있는 모습 표현 사후: 따뜻한 봄날 12살 정도 된 여자 가 산책 후, 집으로 걸어가는 모습 표현
내용 • 한사람이 살고 있으며 비어있음.
• 멀리 떨어져 혼자 있는 사과나무임.
• 사과를 따서 다른 사람에게 팔고 싶지만 주인이 먼저 다른 사람에게 팔려고 하여 우울 감정을 느낌.
• 혼자 사는 튼튼한 집에 살고 있고 산책을 하고 있어서 기분이 좋음.
• 누군가와 함께 시간을 보내고 싶음.
• 집 마당 사과나무는 이백 살 정도 됨.
우울 평가 사전검사에서 보인 짧은 덧 선과 신체 일부분이 생략 등은 무기력하고 위축된 상태의 표현으로 볼 수 있다. 머리 부분 음영은 자아상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고려 할 수 있다. 사람과 집 그림에서 요소가 생략되어 있어 우울이 오랜 시간 고착된 상태 의심됨. 사후를 살펴보면 필압이 다소 안정적이며 요소의 생략이 현저하게 줄어든 점과 사람의 구성요소가 모두 표현되었음이 관찰된다. 이것은 우울감소로 인한 긍정적인 변화가 표현된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자신에 대한 인식 또한 긍정적으로 변화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다소 표현이 빈약하고 필압이 일정하지 않은 것은 지속적인 추후 프로그램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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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지행동 미술치료가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1)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자기효능감과 하위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사전·사후 실시한 결과, 인지행동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효과를 검증하였다. 주 효과를 보면 자기효능감 척도와 하위영역 비교분석의 유의한 변화에서 살펴볼 수 있으며, 그 결과는 <표 10>에 제시된 바와 같다.

표 10. 자기효능감 사전·사후 변화 비교분석
자기효능감 사전 사후 사전사후 점수 차이
자신감 21 26 5
자기조절 효능감 25 29 4
과제난이도 23 26 3
총점 69 81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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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자기효능감 하위영역 단계별 질적 변화에 대해 사전·사후 실시한 결과를 살펴볼 때, 표현력 증가와 우울 감소 및 자신감 상승은 프로그램 효과 검증과 함께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이에 따른 결과는 <표 11>에 제시된 바와 같다.

표 11. 자기효능감 하위영역 단계별 질적 변화 분석
하위영역 친밀감 형성 및 자기탐색
(1회기-5회기)
역기능적 인지행동탐색- 자기 이해
(6회기-10회기)
역기능적 인지행동 교정 -행동변화
(11회기-15회기)
교정된 인지-행동유지
(16회기-20회기)
자신감 • 무표정한 표정, 눈맞춤이 어려움
• “어떻게 하지?,나못해요” 라고 망설이 소극적인 태도 보임.
• 초등 때, 학교폭력 피해 경험 및 스트레스 경험으로 위축된 정서와 우울감 느낌. • 장점이 많다는 것 을 알게 되어 기분이 좋다고 하였음.
• 스트레스 대처방법 습득, 자신감이 생김
• 꿈과 희망 여행으로 가족, 친구들과 긍정적 관계 추구함.
• 자기의사 표현, 행복감 및 자신감이 생김.
자기조절효능감 •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이 어려움
• 매체를 선택하는 것을 힘들어하며 느린 행동 모습을 보임.
• 무시나 욕을 하는 가족이 싫고 잘 대해 주는 외가에 대한 그리움 표현
• 긍정적인 정서 경험을 통하여 이완됨.
• 장점이 많다는 것 깨닫게 되면서 행복 한 순간을 상상하며 우울 감정 완화시킴.
• 긍정적인 감정을 수용할 수 있음.
• 상처의 모습에서 자신감이 생김.
• 긍정적 의사표현 및 소통으로 인하여 타인과 감정을 나눌수 있게 됨.
과제 난이도 • 자신의 생각 또는 감정을 표현하고 이야기 하는 것 에 대해 불편함을 보이며 잘 모르겠 다는 말을 반복적 으로 사용함. • 스트레스, 소외감, 우울로 인하여 자신감이 부족함
• “내가 잘할 수 있 을까?” 하는 생각과 표현이 힘들었음.
• 매체를 선택하여 표현하는 것에 대해 관심과 흥미를 갖게 됨.
• 작품이 잘 표현 되면서 자신감과 긍정적 정서반응 보임.
• 자신의 생각과 감정, 느낌 등을 표현 하는 것에 대해 불편한 감정들이 사라짐.
• 노력한 만큼 할 수 있다는 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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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자기효능감을 KSD 사전·사후 실시하여 질적 변화 비교분석 결과 심상을 통한 작품 표현과정에서 적극적인 참여 태도와 함께 가족 및 또래 관계가 개선되면서 유의한 차이 결과로 나타나 프로그램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이에 따른 결과는 <표 12>에 제시된 바와 같다.

표 12. KSD 자기효능감 사전·사후 질적 변화 비교분석
자기 효능감 사 전 사 후
그림변화 accr-2-1-34-g3 accr-2-1-34-g4
사전·사후 그림내용 • 학교 도서관 책장 사이에서 혼자 책을 보고 있는 모습. • 학교 복도에서 친구랑 이야기 하며 걷고 있는 모습을 표현함.
자기효능감 하위영역분석 자신감 • 평소 책을 좋아하고 역사책을 보고 있 고 함.
• “내 자신을 모르겠다.” 무엇을 좋아하 는지......” 라고 하며 무기력한 태도를 보임.
• 타인에게 다문화가정 청소년이라는 것 을 숨기고 싶다고 함.
• 친구와 이야기하며 복도를 걸어가는 모습.
• 친구와 대화를 나룰 수 있어서 기분이 좋았고 그 친구도 기분이 좋았으면 하 는 생각
• 함께 팔짱낀 모습이 대한 만족감을 보 임.
자기조절 효능감 • 그림을 그리는 것에 대한 부담감
• 한참을 망설이다 그림을 그림.
• 잠깐 망설이는 듯한 행동모습 보임.
• 점차적으로 여유있는 모습으로 집중함,
과제 난이도 • 자기의사표현 및 작품표현이 어려움 “어떻게 하지” 라는 말을 함.
• 자신도 함께 놀고 싶지만 친구가 없다 며 체념하는 모습을 보임.
• 친구가 생겨서 좋고 함께 하는 시간이 많으면 좋을 것 같다고 함.
• 적극적 표현과 완성작품을 감상 시 만 족감과 긍정적 정서반응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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Ⅴ. 논의

첫째, 인지행동 미술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한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MMPI-A 우울 척도와 우울 하위영역 사전·사후 비교한 결과 다문화가정 청소년에 대한 인지행동 미술치료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과 함께 유의미한 변화를 보였다.

또한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우울 변화를 단계별로 질적 분석을 한 결과 미술작품 표현을 통하여 자신의 사고를 표상하고 기억함으로써 인지와 행동을 탐색과 왜곡된 인지체계를 재구성하여 새롭게 잠재된 가능성과 긍정적 자원을 찾게 되면서 자기표현력이 상승하였다.

따라서 인지행동 미술치료는 내재된 비합리적인 사고를 재구조화를 바탕으로 우울에 대한 부정적인 정서를 이완 또는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우울한 청소년에게 집단미술치료를 실시한 결과 우울의 변화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는 선행연구(손현숙, 2008; 임수정, 2009; 강은주, 2016) 등과 일치한다.

특히 미술치료 표현활동에서 내면의 우울 상황을 시각화하여 자신의 내면 탐색과 깊은 통찰을 통하여 부정적 감정을 소거 또는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살펴볼 수 있다. 그리고 다양한 작품표현은 내재된 자신의 부정적 사고와 감정에 대한 인지체계의 재구조화로 교정된 인지행동의 변화된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차별 경험이 내재화 문제와 관련성이 높다는 선행연구(이영주, 2009; 김혜미외 2011)와 일치한다. 또한 정률희(2010),신혜란(2012)의 집단미술치료가 자기효능감에 유의미하게 향상된 효과 연구와 유사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집단 미술치료 과정에서 성공 경험과 긍정적인 정서와 자기표현이 증가함에 따라 자기 효능감 향상에 영향을 주었다는 선행연구(정혜리. 2012; 김영애, 김갑숙, 2015; 백나리, 2015; 신봉인, 김선희2015; 김주의, 2016)와 일치한다.

K-HTP 변화에 대해 인지행동 미술치료가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K-HTP를 실시하여 비교 분석한 결과 유의한 변화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한부모 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K-HTP를 실시하여 질적 분석을 하였던 편모 가족 청소년에 대한 자존감 향상과 우울에 대한 효과를 연구하였던 이민정(2003)의 연구에서의 K-HTP 사전·사후 검사에 대한 변화 양상과도 일치한다.

둘째, 인지행동 미술치료가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기 위해 자기효능감 척도 사전·사후 변화 분석과 하위영역 단계별 변화 비교분석 한 결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자기효능감 하위영역 단계별 변화 비교분석한 결과 무표정, 무기력감. 우울감, 자기의사 표현력 부족, 소극적인 태도, 위축된 행동 모습, 소외감 등 부정적 정서를 표출하였다. 그러나 점차적으로 적극적인 의사표현력과 긍정적 자기인식과 수용적 태도, 행복감 경험 등으로 자신감이 상승했다. 이는 타인과의 의사소통을 나타내며 불편한 감정들이 사라지고 있다는 측면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자기효능감 하위영역 단계별 질적 변화분석과 KSD 자기효능감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자기효능감이 학습의욕과 학업성취,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고 있다(정순애, 1998), 허숙희(2004), 이러한 측면에서 자기효능감 신장은 자신감으로부터 발전하게 되어 학교적응에 유의한 효과를 나타냈다. 즉, 다문화가정 청소년이 이중문화에서 오는 스트레스와 갈등으로 인하여 겪게 되는 부정적 정서를 인지행동 미술치료 통한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긍정적으로 변화시켰으며 비합리적 신념의 변화로 우울과 자기효능감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보여준다.

더불어 우울과 자기효능감 하위영역에서 유의한 변화 양상을 나타냈는데 이는 인지행동 미술치료가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우울과 자기효능감 향상에 있어서 심리적·정서적·사회적으로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긍정적 사고와 다문화 사회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건강한 성장변화 발달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이를 논의하며 인지행동 미술치료가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역기능적 인지행동 탐색을 통한 행동 교정으로 긍정적인 변화를 나타내면서 교정된 행동 유지를 나타내고 자아통합감 향상을 가져와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야 한다는 자기성찰을 경험으로 보인다. 이에 인지행동 미술치료가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우울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미쳐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본다.

Ⅵ. 결론 및 제언

본 연구에서는 인지행동 미술치료가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우울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으며,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지행동 미술치료가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유의미하게 향상시킨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결과는 MMPI-A에서 나타난 우울 점수는 사전 T점수가 87 이었으나, 사후검사 결과 T점수 53으로 평균 수준을 보였다. 따라서 우울 하위영역 전체적으로 유의한 변화를 나타냈다. K-HTP 우울 변화를 살펴본 질적 변화 연구에서도 자신감과 적극적인 의사표현으로 또래 관계 및 가족 관계가 개선되면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인지행동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이는 자기효능감척도 점수 사전 69점 사후 81점으로 높을수록 유의한 결과에서 살펴볼 수 있다. 하위척도에서도 전체적으로 유의한 변화를 가져왔다. 단계별 질적 변화에서도 무표정과 무기력감 낮은 자신감을 보이며 소극적인 태도를 보였으나. 자신의 장점과 스트레스 대처 방법을 습득하면서 행복감을 나타냈다. 이로 인하여 또래 관계 및 가족관계가 개선되어 긍정적 정서 반응을 나타냈다. KSD 사전·사후 비교분석 또한 학교 도서관에서 혼자 책을 읽고 있는 모습에서 친구와 이야기를 나누며 걷고 있는 모습을 표현하면서 기분이 좋은 것을 표현한 예로 살펴볼 수 있다. 이는 내재된 비합리적인 사고의 왜곡된 인지체계에서 작품 표현활동에 의한 인지수정으로 생각과 행동에 대한 변화와 교정된 인지체계를 기반으로 자기효능감이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론은 인지행동 미술치료가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우울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부정적 자기인식에서 긍정적 자기인식 및 자아개념 확립으로 교정된 인지행동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유용함을 보여준다.

첫째,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단일 연구사례로 연구 결과를 모든 다문화가정 청소년에게 확대 적용하는 데에는 한계점이 있다. 하여 다문화가정 청소년에 대한 다양한 개별적인 프로그램 적용이 필요하며, 다문화가정 청소년에 대한 많은 연구가 추후 필요하다.

둘째,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였으나, 다문화가족 및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은 한국 사회의 편견으로 따돌림을 당하게 되면서 심리적 고립감 및 정서적 소외감 경험으로 정체성 혼란을 야기하여 사회부적응으로 이어져 우울과 낮은 자신감을 보일 수 있다. 따라서 지속가능성과 다양성을 기반으로 한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이 일반가정 청소년에 비해 또래 관계 어려움으로 인한 학교 부적응, 이중 언어와 문화에서 오는 갈등 및 정체감 혼란 등으로 자칫 잘못하면 청소년 비행으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우울과 불안 정서 등 부정적 심리상태를 경험하면서 학교 부적응은 학습 결손 또는 학습 부족으로 발현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에 따른 해결 방안 및 대처 방법으로 다각적인 프로그램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넷째,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발달을 촉진시키고 바람직한 청소년기를 보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다문화가정 청소년에 대한 차별화된 전문적 지식과 다문화 사회에 대한 이해와 전문적 지식을 바탕으로 한 치료사의 자세와 다양한 치료 연구 및 프로그램 연구 개발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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