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 Counseling and Coaching Review
Asia Counseling and Coaching Society
Article

발달장애 청소년의 어휘력 및 행동변화를 위한 동화활용 미술치료단일사례

이수진1
Soojin Lee1
1다솜미술심리상담센터장
1Director of Dasom Art Psychological Counseling Center

© Copyright 2020 Asia Counseling and Coaching Society. This is an Open-Access article distributed under the term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Non-Commercial License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4.0/) which permits unrestricted non-commercial use, distribution, and reproduction in any medium, provided the original work is properly cited.

Published Online: Dec 30, 2020

국문요약

본 연구는 동화 활용 미술치료가 발달장애 청소년의 어휘력 및 행동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한 단일사례 연구이다. 대상자는 아스퍼거 장애 언어특성을 보이는 발달장애 2급의 15세 청소년이다. 본 연구는 W시에 위치한 언어· 미술심리 연구소에서 2016년 1월부터 2016년 12월까지 주 1회 60분간 총 39회기 미술치료를 진행하였다. 미술치료를 통한 언어발달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언어문제 해결력검사, 수용·표현 어휘력검사 (REVT)를 실시하였으며, 미술치료 과정에서 회기단계 별 언어발달 영역의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과 미술활동에서의 표현과 수용언어의 변화 및 행동을 관찰하였고 보조적 그림검사로 집-나무-사람(HTP)검사, 풍경구성법 (LMT)검사를 사전·사후·추후로 실시하였다. 또한 3개월 후 추후검사에서는 보호자, 활동보조원, 학교 도움 반 특수교사를 통해 대상자의 언어 및 행동변화 지속여부를 인터뷰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동화활용 미술치료가 발달장애 청소년의 어휘력 향상에 긍정적인 변화를 주었고 이것은 언어문제 해결력 검사, 수용· 표현 어휘력검사 (REVT)를 통해 살펴본 결과 어휘력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동화활용 미술치료를 통한 어휘력 향상으로 능동적인 행동 변화를 볼 수 있었다. 타인과의 의사소통상황을 회피하는 행동이 감소되었고 사물에 대한 애착에서 사람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었다.

ABSTRACT

This study is a single case study to investigate how art therapy using fairy tales affects vocabulary and behavioral changes in adolesc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The subjects were 15-year-old adolescents with Level 2 developmental disabilities who showed language characteristics of Asperger's Disabilities. This study conducted a total of 39 art treatments for 60 minutes once a week from January 2016 to December 2016 at the Institute of Language and Psychology, located in W City. In order to examine the changes in language development through art therapy, language problem solving ability test,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ary test(REVT) were conducted. In the art therapy process, verbal and non-verbal communication and art activities in the language development area at each stage of art therapy were conducted. The expression and acceptance of the language and the behavior of the language were observed and the home-tree-person(HTP) test and landscape composition method(LMT) test were conducted as a supplementary picture test. In addition, three months later, the follow-up examination interviewed whether the subject's language and behavioral change continued through the guardian, activity assistant, and school help class special teacher. Summarizing the results of this study, first, assimilation art therapy has positively changed the vocabulary of adolesc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and this is a result of examining through language problem solving ability test and REVT. Second, active behavioral changes could be seen through the improvement of vocabulary through art therapy using fairy tales. The behavior of avoiding communication with others has been reduced, and the interest in people has increased in attachment to things.

Keywords: 발달장애 청소년; 어휘력; 행동변화; 동화활용 미술치료
Keywords: Adolesc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Vocabulary; Behavioral changes; Art therapy using fairy tales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인간은 태어나면서 일정시기에 따라 주 양육자 및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연스럽게 대인관계능력이 성장해 나가며 일상생활 속에서 기쁨, 슬픔, 화 등의 다양한 감정과 정서를 사회에서 수용되는 방식으로 습득하고 표현한다(이병주, 2013). 즉 인간은 기초적인 가족관계에서 또는 또래 관계를 통해 관계를 형성하고 사회적인 의사소통과 정서를 습득해 나간다. 그러나 발달장애 청소년들의 경우 일정시간이 경과한 후엔 사회적 관계에서의 부적절한 행동과 구어적 특성이 보이게 된다. 특히 아스퍼거 장애는 자폐적 특성을 보이기는 하지만 일정연령언어의 발달이 정상적이라는 점,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대한 이해 및 표현의 부족, 특이한 주제에 대한 지나친 관심 등을 보인다(Wing, 1981). 그러나 아스퍼거 장애 언어의 발달이 정상이라는 점은 3세 이전에 초기연령의 지체가 없다(Eisenmajer et al., 1996). 라는 것이므로 질적인 사회적 의사소통이나, 수용, 표현 언어에서의 일반적인 발달을 보이는 것은 아니다. 이에 아스퍼거 장애의 가장 두드러지는 언어특징으로는 사회적인 의사소통 능력의 결함으로 타인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이 상호관계를 맺기 위한 핵심적인 능력임에도 불구하고 타인의 관점에서 생각하는 공감 능력에 어려움이 있다. 또한 의사소통 상황에서 일방적인 발화로 대화를 유지하며 자기중심적인 성향으로 소통이 아닌 독백형식의 속화를 보이는 경향이 두드러진다. 그로인해 아스퍼거 장애 청소년들은 사회적으로 고립되거나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수줍어하거나 주의집중력이 짧은 편이고, 경험의 부족으로 인해 설명할 수 없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Bamhill, 2001). 이에 이근매, 최은영(2000)은 언어문제가 자폐성장애 청소년의 본질적인 문제로 그로 인해 다른 영역의 발달까지 저해하게 되며, 치료교육현장에서 가장 중요시되는 영역중 하나로서 자폐성장애 청소년의 언어발달에 대한 접근은 필수적일 것이라고 하였다. 그로인해 언어발달을 위한 다양한 치료적 접근의 시도들이 있는데, 한 가지 방법으로 접근하는 경우 한계를 가지게 되므로, 장애의 특성에 따른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이근매. 최은영, 2000). 그러므로 자폐성발달장애 청소년이 의사소통의 한계에서 벗어나도록 하는 치료적 접근 중에 하나로 특히 미술치료가 자폐성 대상자의 저항을 줄이고 언어의 한계성에서 벗어 날 수 있도록 한다(Wadeson, 1980).

이에 최근에는 미술치료가 발달장애 아동·청소년의 지도에 효과적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이는 미술치료가 언어이외의 차원으로 접근하므로, 언어에 문제를 지닌 대상자들에게도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한국미술치료학회, 1994). 이는 언어치료에 대한 저항으로 상동행동의 불수위적 출현과 집중력저하로 어려움이 있는 자폐성 발달장애 청소년에게 미술치료는 시각적자극과 비 구조화된 활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언어발달을 위한 접근으로 용이하다.

그러므로 미술치료에서 어휘력향상을 위해 대상자의 흥미를 고려하고 자연스러운 어휘습득을 돕는 매체를 활용한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따라서 단편적인 상황적 제시로 단순화된 미술매체만을 사용하기보다 다양한 관계에서 나타나는 의사소통과 이야기의 전개 그리고 그로 인해 행동의 변화를 연구대상자가 간접적으로 알 수 있는 동화를 활용한 미술치료가 수용과 표현의 어휘력향상을 돕고 다양한 사건의 전개 및 해결을 통해 상황적 이해를 도와 행동변화에 자극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최선희(2008)는 동화를 통해 동화 속 주인공이 당면한 현실적인 문제 상황이나 문제에 대한 원인과 해결방법을 추론해보도록 하고, 주인공과의 동일시를 통해 주인공의 문제를 자신의 문제로 인식하여 의견을 제시하고 타인의 생각과 비교해 볼 수 있기 때문에 동화를 활용한 언어중재방법을 효과적인 중재활동이라고 하였다. 단순히 동화를 보고 느낀 점이나, 인상 깊은 장면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발달장애청소년의 개인적 경험과 동화 속에서의 주인공의 경험을 동일시하여 의사소통 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 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이야기 재구성을 통해 각 품사별 수용어휘와 표현어휘를 습득할 수 있고 문제행동에 대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특히 본 연구자는 미술치료 전공, 언어치료 복수전공자로써 이상의 선행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자폐성 발달장애 청소년의 언어문제 해결을 위해 동화를 활용한 미술치료가 수용·표현 어휘력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언어치료에서 부정적 반응을 보이며 치료적 개입을 거부하는 발달장애 청소년에게 동화의 특수성을 활용한 미술 치료적 접근을 통해 어휘력 향상과 그에 따른 행동변화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발달장애 청소년들의 언어적 특성과 발달정도가 일반청소년에 비해 일관성을 띠지 않으므로 사례를 통한 심층적인연구를 하고자 한다. 그러나 본 연구의 제한점은 동화 활용 미술치료가 본 연구의 대상자인 발달장애 청소년의 특성과 언어발달을 고려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통해 어휘력향상과 행동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왔으나 단일사례이므로 일반화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2. 연구문제

본 연구는 발달장애 청소년의 수용·표현 어휘력의 변화와 행동변화를 알아보기 위한 미술치료 사례연구로서 그 구체적 연구 문제는 아래와 같다.

첫째, 동화를 활용한 미술치료가 발달장애 청소년의 수용·표현 언어

어휘력에 어떠한 변화를 주었는가?

둘째, 동화를 활용한 미술치료가 발달장애 청소년의 수용·표현 언어 어휘력이 변함에 따라 행동에 어떠한 변화를 주었는가?

Ⅱ.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연구 대상은 OO소아 청소년 정신과에서 2008년 발달장애3급을 받았으나 2013년 동 기관에서 발달장애2급의 재진단을 받은 발달장애 2급의 15세 청소년이다.

2. 연구도구
1) 언어 문제 해결력 검사

대상자의 상황에 따른 언어 문제 해결 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언어 문제 해결력 검사(배소영 외, 2000)를 실시하였다. 이 검사는 만 5세부터 만 12세 학령 전 후기에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특정 상황에서 대답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표준검사로 17개의 그림판에 원인이나 이유를 파악하는 원인 이유 범주(18문항), 해결 대안을 제시해야 하는 해결 추론 범주(20문항), 상황 단서나 미래 상황을 추측하는 단서 추측 범주(12문항) 총 50항의 질문으로 구성되어있다. 이 검사는 언어 장애 유무를 판단할 수 있으며 집단 내의 상대적인 위치를 파악하여 나아가 상황이나 사건에 대한 이해 능력을 증진시키고, 상황에 적절한 언어 사용 능력을 증진시키는 등, 문제 해결 시 언어 사용 지도를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다.

2) 수용·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 REVT)

대상자의 수용과 표현 언어의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수용·표현 어휘력 검사(REVT; 김영태 외, 2009)를 실시하였다. 이 검사는 만 2세 6개월부터 만 16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한다. 검사 대상자들의 어휘 발달 연령과 생활연령과의 차이, 어휘 발달 수준을 백분위 점수로 제공하여 같은 생활연령대의 대상자들에 대한 상대적인 어휘 발달수준을 제공한다. 단순 언어장애, 정신지체, 청각장애, 뇌손상, 자폐, 전반적 발달장애, 뇌성마비 등으로 인해 수용어휘력과 표현어휘력 발달에 지체를 측정하여 품사별, 의미 범주별 수행 분석을 통하여 치료 진행시 목표어휘의 선정과 치료 효과를 점검 하는데 활용 할 수도 있다.

3) 집, 나무, 사람(House-Tree-Person; HTP)그림검사

대상자의 심리 정서 대인관계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위해 HTP 검사를 실시하였다. HTP 검사는 정신분석가 Buck(1948)이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을 바탕으로 개발하였고 Hammer(1971)는 투사적 그림의 임상적 적용을 확장하였다. 흰 도화지와 연필, 지우개를 제시하고 집, 나무, 사람을 그리도록 지시하여 그리게 한 후 시간측정과 질문을 통해 분석하는 투사검사이다.

4) 풍경구성법(Landscape Montage Technique; LMT) 그림검사

풍경구성법 1969년 나카이에 의해 개발되었다(기정희, 2010). 연구자의 10가지(강, 산, 밭 또는 논, 길, 집, 나무, 사람, 꽃, 동물, 돌)지시어를 듣고 용지에 그리게 한 후 질문과 전체구성을 분석하는 투사검사이다. 본 연구에서는 투사적 진단으로서의 도구가 아닌 지시어의 수용과 그림의 구성에 대한 구어적 표현능력을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3. 연구절차

연구 기간은 2016년 1월 6일 부터 12월 28일 약 12개월로 사전진단검사 2회기 사후진단검사 2회기 추수진단검사 2회기 본회기 39회기 총 45회기를 진행하였다. 각 회기는 W시의 OO센터에서 매주 1회 각 60분간 진행하였고 이후 활동보조원이나 자모와 10분의 상담을 진행 하였다.

연구 자료는 미술치료 프로그램 회기 내의 동영상 촬영 영상과 음성녹음을 분석하고 연구자가 기록하여 각 회기마다 기관장과 1급 언어치료사에게 슈퍼비전을 받았으며 미술치료를 통한 언어발달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언어문제 해결력 검사, 수용· 표현어휘력 검사(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 REVT)를 사용하여 사전·사후·추후 평가를 진행하였다.

그림검사로 집-나무-사람 (House-Tree-Person: HTP)검사, 풍경구성법 (Landcape Montage Technique; LMT)검사를 사전·사후·추후로 실시하였다. 추후에는 보호자, 활동보조원, 학교 도움 반 특수교사를 통해 대상자의 변화 지속여부를 인터뷰하여 기술하였다.

4. 미술치료 프로그램

연구 대상자의 언어발달을 위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연구대상자가 흥미를 보이는 그림동화책을 시작으로 하여 반 구조화된 미술치료로 진행 하였다. 본 연구를 실시하기 전 연구 대상자의 대인관계 어려움을 완화하기 위하여 선행활동으로 주 1회 30분씩 단순 미술작업을 6개월간 실시 한 후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대상자가 스스로 매체를 선택하고 탐색하여 집중도를 높일 수 있도록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비지시적 미술치료를 진행하였다. 사회적 의사소통의 발달을 위해 매 회기 연구대상자가 또래와 성인집단에게 자신의 작품을 설명하고 긍정적 피드백을 받을 수 있도록 유도 하였다. 초기에는 연구 대상자의 진단 및 탐색과 관찰을 목표로 실시하였고, 중기 1에서는 신뢰감 형성을 중심으로 특성파악과 미술· 언어 표현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였다. 중기2에서는 상황에 따른 이해와 감정을 수용하고 구어로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어휘력을 향상하고 구의 형태를 유지 할 수 있도록 하였고 중기 3에서는 대상에 대한 이해와 당위적 사고 버리기를 통해 대상을 인정하는 과정을 경험하였다. 후기에는 대상 이해를 통해 상황에 따른 이해와 감정을 수용하고 그에 따른 언어로 자신의 감정변화를 표출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구체적인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아래 <표-1>과 같다.

표-1. 미술치료 프로그램
단계 회기 활동제목 방법/내용 목 표
사전 검사 HTP, LMT, REVT
언어 문제 해결력 검사,
그림투사검사 및 언어진단 검사를 실시한다.
초기 1 나를 소개해요. 구어적 표현에 대한 거부와 불안을 최소화하기 위한 활동을 진행한다. 진단점검 및 탐색과 관찰
2 우리 가족은요. 가족 관계 이해를 위한활동을 한다.
3 나의 학교생활 학교생활에 대한 표현활동을 한다.(책: 사회성이야기 158내 이야기 앨범-이야기#18)
중기1 4 먼 곳에서 온 편지(동화) 그림동화책을 읽고 내용에 대한 이야기 활동을 한다. 신뢰감 형성을
중심으로 특성 파악 및 미술·언어
표현에 대한 동기 부여
5 한지 고무신 만들기 전 시간에 읽었던 동화책 내용을 떠올리고 자유로운 조형작업을 한다.
6 작은 소리(동화) 소리에 민감한 특성을 감안한 책을 선정하여 읽고 기억에 남는 장면을 그림으로 표현한다.
7 쉿!!(동화) 동화에 나오는 장면을 그리고 팝업형태로 구성한 뒤 역할극과 소리에 대한 둔감 화를 위한 활동을 한다.
8 영화를 봤어요.
(닥터 스트레인지)
닥터 스트레인지 영화를 본 소감을 구어와 그림으로 표현한다.
9 크리스마스선물(동화) 책을 읽고 느껴지는 감정을 사포지 위에 표현한다.
10 마지막 잎새(동화) 의 친구처럼 마지막 잎 새 일부를 읽고 좋아하는 친구에 대해 감정카드를 이용한 구어표현을 한다.
11 마지막 잎새(동화) 소원나무 만들기 마지막 잎 새를 모두 읽고 인상적인 것에 대한 조형물 만들기를 한다.
12 20년 후에(동화) 책을 읽고 자신은 20년 후에 동화작가가 되어 있는 나를 표현한다.
중기2 13 감정카드를 찾아요. 학교에서 있었던 일에 대한 감정카드를 찾는 활동을 한다. 상황에 따른
이해와 감정을 수용하고 언어로
표현하기
14 표정으로 말해요. 다양한 표정에는 의미가 다르다는 것을 이해하는 활동을 한다.
15 밀리의
판타스틱모자(동화)
책을 읽고 자신만의 상사의 모자를 표현한다.
16 알퐁스도데의 어머니(동화) 엄마에 대한 감정을 구어로 표현 하고 콜라주로 꾸며본다.
17 아빠에게 할 말이 있어요. 지난시간에 읽은 내용속의 아버지의 모습을 떠올리며 나의 아빠에게 편지지를 꾸며 쓴다.
(책: 사회성이야기 158
친절을 베푼 사람들에게 감사하기-이야기 #57)
18 흰 눈(동화) 책속에 나오는 내용의 이미지를 떠올려 양초공예로 표현한다.
19 애니메이션으로 보는 강아지 똥 애니 시청 후 자유로운 클레이 활동을 한다.
(애니: 강아지 똥)
20 넌 누구 생쥐니?(동화) 전자책 시청 후 자신의 경험을 감정카드로 찾고 그림을 통해 표 한다.
21 뉴욕 코끼리 (동화) 책을 읽고 상상의 친구이야기를 만든 후 그림으로 표현한다.
22 조금만 기다려봐 (동화) 동화 속 내용과 비슷한 경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집 모형 틀을 만든다.
23 알록달록 집 감정카드를 이용해 감정단어를 찾고 집 조형물을 완성한다.
24 깜빡하고 수도
꼭지 안 잠근 날 (동화)
책의 내용처럼 특별한 하루를 그림을 통해 표현 한다.
중기3 25 밤똥(동화) 불안한 마음 버리기 활동을 감정카드와 그림, 글로 표현한다. 대상에
대한 이해와 당위적
사고 버리기
및 인정하기
26 언니의 잔소리 언니의 잔소리로 화가 난 감정대상을 만들어 구어로 표현하고 그림으로 표출해 감정을 이완하는 작업을 하였다.
27 여우의 재판 (동화) 동화 속 내용처럼 나에게 도움을 준 사람에 대한 고마움을 표현하는 활동을 한다.
28 민들레를 사랑한
기니피그 아삭이(동화)
책의 내용처럼 부모를 보호하는 조형물을 만들고 편지를 쓴다.
29 곰아 놀자(동화) 책을 읽고 느껴지는 친구들의 감정을 글로 표현한다.
30 인정하기 친구들과 자신이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고 마음을 조형물로 표현한다.
31 슬픈 아이 우는 아이의 사진에 대한 감정을 그림과 글로 표현한다.
32 커다란 순무(동화) 동화를 읽고 함께 하는 것들과 스스로 해야 하는 것들에 대해그림과 글로 표현한다.
33 용기 고양이 친구에게 다가 갈 수 있는 용기를 주는 토끼 조형을 아이클레이를 통해 표현한다.
후기 34 파워카드 만들기 ‘할 수 없다.’를 ‘할 수 있다.’ 로 전환하는 파워카드 만들기를 한다. (책: 자폐증과 아스퍼거 증후군을 위한 파워카드 기법) 상호 관계 속에서 자신을
표현하고 자존감
회복하기
35 화가 났어요. 화를 나게 하는 가족과 친구에 대한 마음을 색종이 콜라주로 표현한다.
36 반쪽이(동화) 책을 읽고 자신의 장점을 찾아 마인드맵으로 표현한다.
37 엄마에게
혼났어요.(동화)
엄마에게 혼났어요. 라는 애니를 보고 화내는 엄마 이해하기 활동을 한다.
38 사랑하는 가족 가족의 모습을 그림으로 표현하고 가족 안에서의 자신의 역할에 대해 자신감을 갖는다.
39 행복바구니 행복에 대한 의미를 이해하고 행복바구니를 만들어 행복을 위한 준비를 한다.
사후 검사 HTP, LMT, REVT
언어 문제 해결력 검사,
그림투사검사 및 언어진단 검사를 통해 향상정도를 진단한다.
추후 평가 HTP, LMT,
언어 문제 해결력 검사, REVT, 인터뷰
그림투사검사 및 언어진단 검사를 통해 유지정도를 진단한다.
Download Excel Table

Ⅲ. 연구 결과

1. 회기 관찰
1) 1-3회기(관찰단계)

회기 시 의사소통의 화용 면에서 주제의 이탈이 빈번하고 어휘의 수용과 표현의 이해 및 출연 빈도가 낮게 나타나며 주제를 벗어난 신조어와 상황과 맞지 않는 어휘가 지속적으로 출현되었다. 치료사의 지시어에 대해 “시끄럽다.” “왜 소란스러운 거지?” 하며 치료사의 반응을 기다리는 행동포즈를 초기에 반복적으로 볼 수 있었다. 내담자의 주제 이탈이 나타나는 상황에서 연구자는 지속적으로 이야기 주제를 상기시켰으나 전보문식 구어를 산출하거나 속화의 형태를 유지한 채로 주제와 상관없는 발화를 지속하였다. 행동 면에서는 시선처리가 비 일관적이고 자세의 유지가 어렵다. 상동행동이 여러 패턴으로 나타났다. 감정의 기복으로 인해 활동을 지속하지 않고 쉬기를 원하는 요구가 반복적으로 나타났다.

2) 4-12회기 (자기이해 및 탐색단계)

체언 뒤에 오는 조사탈락이 감소되었고 관심 있는 대상에 대한 구어표현이 증대되면서 타인에 대한 불편한 감정을 표출하는 화용 면의 변화가 나타났다. 외부에서 들리는 소리에 민감한 반응을 보였는데 특히 이야기 소리에 민감했고 과거의 사건에 머물러 또래에 대한 이야기를 반복적으로 하고 싶어 하였다. 또래들이 자신과 다름에 대해 인정하지 않으면서 수시로 친구를 떠올리며 연구자가 호응 해 주기를 바라고 있었다. A는 동물에 대한 관심을 주로 표출하고 있으나 7회기부터 A의 혼잣말에 연구자가 호기심을 보이면 주제를 이탈하지 않고 자신이 알고 있는 전문적인 영역에 대해 전보문식발화로 이야기하기 하는 것에 흥미를 보였다. 특히 인간 발달단계의 관한 주제이거나 신체 신경다발에 관한 전문용어를 끊임없이 이야기 하였다. 책의 냄새를 맡는 반복적인 행동 포즈는 지속되고 있으나 시선 마주치기 유지가 늘고 반 구조화된 집단속에서 회피가 감소되기 시작하였다. 책을 스스로 고르는 시간을 좋아하고 있으나 내용보다는 동화의 그림에 관심을 두고 선택하는 것이 주로 관찰되었다. 9회기부터 미술 표현에 점차 집중하는 행동의 변화가 관찰되었다. 또한 오헨리의 20년 후에 라는 동화를 통해 동화작가가 되고 싶다는 욕구를 구체화 하여 표출하는 단계이기도 하다.

3) 13-24회기(대상이해 및 수용단계)

자신이 선택한 책의 내용과 같은 경험을 한 것에 대한 보고로 또래에 대한 불편함을 적절한 의미의 어휘를 사용하여 표현할 수 있고 지시어에 대한 수용이 점진적으로 이루어지기 시작한 회기들이다. 모델링이 없이 구의 형태를 유지하였고 동화를 읽거나 역할극을 할 때 모르는 단어에 대해 알고자 하는 욕구가 본격적으로 나타났다. 타인의 시선에 대해 불편함이 감소되었고 반 구조 집단 안에서 적절한 행동표현을 하였고 능동적 행동포즈가 관찰되었다. 13, 14회기에서 감정 어를 사용하여 자신의 상태를 설명하거나 감정과 연관된 표정을 그려 경험했던 일들에 대해 적절한 표현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모든 타인은 자신에게 가해를 하는 존재로 인식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 치료사는 사람과의 관계에서 다양한 의사소통 방식이 있음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사회성 이야기책에 수록된 ‘친절을 베푼 사람들에게 감사하기’ 라는 책의 내용을 읽고 아빠에 관한 불편한 감정을 이해하는 시간을 통해 아빠에게 편지를 써보고 싶다는 바람을 이루기도 하였다. 15회기부터 자신의 작품과 감정들에 관한 자기소개를 반 구조화된 집단에서 실시하였다. 대상들을 바라보지 못하였으나 연구자의 등 뒤에서 준비된 작품과 글을 읽는 것이 가능해졌다.

4) 25-33회기(표현단계)

의학 전문 용어 및 신조어의 사용이 줄고 또래에 맞는 적절한 어휘를 사용하여 대화 할 수 있고 감정언어의 사용 빈도가 높아졌으며 구문의미이해가 향상되고 있다. 타인에 대한 신뢰가 형성되어 변화된 환경에 적응할 수 있고 타인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었다. 소리에 민감한 내담자는 바람소리, 비 소리, 화장실에서 나는 다양한 소리조차 위협적으로 인식하고 있다. 감정카드와 신념에 따른 논박 작업을 통해 자신에게 용기를 주는 단어들을 생각해 낼 수 있었다. 가족에 대한 불편한 마음을 문장화 하여 연습하는 시간을 통해 자신에게도 용기가 있음을 인식하는 계기들이 되었다. 특히 그림을 통해 스스로에게 용기를 주는 작업을 26회기에 하면서 만족감을 보였다. 27, 28회기에서는 고마운 마음을 표현하는 작업을 통해 타인을 이해하는 마음이 형성되는 과정을 경험하였다. 33회기에는 친구들과 관계가 변하길 희망하는 바람을 표출하였다. 수건과 종이에 강한 애착을 보이는 것이 점진적으로 감소하는 것이 관찰된 단계이기도 하였다.

5) 34-39회기(실천적 단계)

타인이 자신과 다름을 인정하고 이해할 수 있으며 화용 면에서 수용과 표현어휘를 적절한 구문의 형태로 발화할 수 있으며 타인의 지지에 대한 의미를 이해하고 긍정적인 반응을 구어로 일관되게 발화 하였다. 스킨십이 자연스럽고 성인 집단과의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나타났다. 몸짓의 표현이 커지고 타인의 관심에 긍정적이고 능동적인 반응을 하였다. 34회기에서 파원카드를 제작하여 자신 없을 때 힘이 될 수 있도록 가지고 다닐 것이라는 적극적인 행동변화를 볼 수 있었다. 또한 화가 나는 감정을 함묵하거나, 시선을 회피하고 혼자 있는 것으로 표출하였던 초기와는 달리 35회에서는 화가 난 이유를 설명하고 해소하며 상대들이 변화했으면 하는 소망까지 말 할 수 있을 정도로 내적 성장이 이루어졌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36회기에서는 ‘반쪽이’ 책의 내용과 자신의 가정을 동일시하며 잔소리하는 언니와 엄마, 무뚝뚝한 아빠도 자신을 사랑하기 때문에 하는 행동일 수도 있다는 것을 이해하였다. 37, 38 회기에서는 ‘엄마에게 혼났어요.’라는 책을 선택하여 읽고 난 후 가족과 불편한 일이 있었어도 흥분하지 않고 자신의 감정을 이야기 할 수 있었다. 무조건 적인 이해가 아닌 타인의 입장과 감정을 배려하고자 하는 노력이 보여 졌다. A는 성인 및 또래 집단에서 발표하는 것을 치료사의 요구가 아닌 A 스스로 요구하였고 작품에 대한 설명을 할 수 있었다. 또한 피드백 받은 것에 대한 느낌을 구어로 산출 할 수 있었고 피드백해준 대상에게 고마움을 표현하는 적극적인 자세를 볼 수 있었다.

2. 미술치료에서의 수용·표현 언어의 변화 및 행동변화

연구자가 관찰한 회기단계별 수용과 표현 언어의 변화 및 행동의 변화과정은 아래 <표 2>와 같다.

표 2. 수용·표현 언어의 변화 및 행동변화
단계 회기별 단계 수용과 표현 행동
초기 관찰단계 (1-3) 화용 면에서 주제의 이탈이 빈번하고 어휘의 수용과 표현의 이해 및 출연 빈도가 낮게 나타나며 주제를 벗어난 신조어와 상황과 맞지 않는 어휘가 지속적으로 출현되었다. 시선처리가 비 일관적이고 자세의 유지가 어렵다. 상동행동이 여러 패턴으로 나타났다.
중기 중기 자기이해 및 탐색단계 (4-12) 체언 뒤에 오는 조사탈락이 감소되었고 관심 있는 대상에 대한 구어표현이 증대되면서 타인에 대한 불편한 감정을 표출하는 화용 면의 변화가 나타났다. 시선 마주치기 유지가 늘고 반 구조화된 집단속에서 회피가 감소되었다.
대상
이해 및 수용 단계 (13-24)
또래에 대한 불편함을 적절한 의미의 어휘를 사용하여 표현할 수 있고 지시어에 대한 수용이 이루어졌다. 모델링이 없이 구의 형태를 유지하였고 모르는 단어에 대해 알고자 하는 욕구가 나타났다. 타인의 시선에 대해 불편함이 감소되었고 반 구조 집단 안에서 적절한 행동표현을 하였고 능동적 행동포즈가 관찰되었다.
표현단계 (25-33) 의학 전문 용어 및 신조어의 사용이 줄고 또래에 맞는 적절한 어휘를 사용하여 대화 할 수 있고 감정언어의 사용 빈도가 높아졌으며 구문의미이해가 향상되고 있다. 타인에 대한 신뢰가 형성되어 변화된 환경에 적응할 수 있고 타인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었다.
후기 실천적 단계 (34-39) 타인이 자신과 다름을 인정하고 이해할 수 있으며 화용 면에서 수용과 표현어휘를 적절한 구문의 형태로 발화할 수 있으며 타인의 지지에 대한 의미를 이해하고 긍정적인 반응을 구어로 일관되게 발화 하였다. 스킨십이 자연스럽고 집단과의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나타났다. 몸짓의 표현이 커지고 타인의 관심에 긍정적이고 능동적인 반응을 하였다.
Download Excel Table
3. 언어검사
1) 언어문제 해결력 검사 사전·사후·추후변화

연구 대상자의 언어문제 해결력 검사를 비교 분석한 것은 <표 3> 아래에 제시하였고 각 영역별 변화의 차이를 백분율로 환산하여 분석한 그래프는 아래 <그림 48>와 같다.

표 3. 언어문제 해결력 사전·사후·추후평가 분석
영역 사전평가 사후평가 추후평가
원점수 백분율 원점수 백분율 원점수 백분율
원인이유 11/36 30.5 21/36 58.3 15/36 41.6
해결추론 8/40 20 17/40 42.5 21/40 52.5
단서추측 7/24 29.1 10/24 41.6 8/24 33.3
총 점 26/100 26 48/100 48 44/100 44
Download Excel Table
accr-3-1-19-g48
그림 48. 언어문제 해결력 사전·사후·추후 평가 변화 비교
Download Original Figure

원인이유 영역에서 사전 30.5%에서 사후에는 27.8% 향상된 58.3%이고 추후에는 41.6%로 사후보다 16.7% 감소되었지만 사전보다 향상된 것을 유지 하고 있다. 해결추론 영역에서는 사전 20% 사후 42.5% 추후 52.5%로 사전에서 22.5% 향상된 사후보다 10% 더 향상되어 있는 추후결과가 나타났다. 단서추측 영역에서는 사전 29.1% 사후는 12.5% 향상된 41.6% 추후는 33.3%로 사후보다 8.3% 감소하였으나 사전보다 향상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2) 수용·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 REVT) 사전·사후·추후변화

연구 대상자의 수용어휘력을 비교 분석한 결과는 <표 4> 아래와 같이 제시하였고 원점수와 품사별 변화의 차이를 백분율로 분석한 그림은 아래 <그림49>, <그림50>와 같다.

표 4. 수용 어휘력(REVT-R) 사전·사후·추후 평가 분석
점수\구분 REVT-R
사전평가 사후평가 추후평가
원점수 75/185 86/185 86/185
백분율 40.5 46.4 46.4
등가연령 7세6-11개월 8세6-11개월 8세6-11개월
Download Excel Table
accr-3-1-19-g49
그림 49. 수용 어휘력(REVT-R) 사전·사후· 추후 평가 변화 비교
Download Original Figure
accr-3-1-19-g50
그림 50. 수용 어휘력(REVT-R) 품사별 사전·사후·추후 평가 변화 비교
Download Original Figure

수용언어 원점수를 백분율로 환산하여 분석하였을 때 사전 40.5% 사후 46.4% 추후 46.4%로 사전보다 5.9% 향상되었다. 수용 면에서는 사후의 향상도가 추후까지 변함없이 유지되고 있었다.

수용언어의 품사별 변화율을 분석하였을 때 명사의 사전은 49.5% 사후는 55.1% 추후는 56.1%로 지속적인 향상을 보이며 유지하고 있다. 동사는 사전 30.8% 사후 35.2% 추후 33.8%로 사후보다 1.4% 감소하였으나 사전보다 향상된 것을 유지하고 있다. 형용사는 사전 36.8% 사후 42.1% 추후 42.1% 로 5.3% 향상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연구 대상자의 표현어휘력을 비교 분석한 결과는 <표 5> 아래와 같이 제시하였고 원점수와 품사별 변화의 차이를 백분율로 분석한 그림은 아래 <그림 51>, <그림 52>와 같다.

표 5. 표현 어휘력(REVT-E) 사전·사후·추후 평가 분석
점수\구분 REVT-E
사전평가 사후평가 추후평가
원점수 75/185 95/185 89/185
백분율 40.5 51.3 48.1
등가연령 8세 05개월 9세 05개월 8세 6-12개월
Download Excel Table
accr-3-1-19-g51
그림 51. 표현 어휘력(REVT-E) 사전·사후·추후 평가 변화 비교
Download Original Figure
accr-3-1-19-g52
그림 52. 표현 어휘력(REVT-E) 품사별 사전·사후· 추후평가 변화 비교
Download Original Figure

대상자의 표현어휘력 평가에서는 사전 40.5% 사후 51.3% 추후 48.1%로 사후에 10.8%로 향상되었고 추후에는 3.2% 감소하였으나 사전보다 7.6% 향상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대상자의 표현 언어의 품사별 분석 하였을 때 명사는 사전 48.1% 사후는 9.4% 향상된 57.5%이고 추후에는 3.8% 감소한 53.7%로 사전보다 향상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동사는 사전 32.7% 사후 41.3% 추후 39.6%로 사후보다 1.7% 감소하였으나, 사전보다 6.9% 향상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형용사는 사전 23.8% 보다 23.8% 향상된 사후 47.6% 이고 추후 42.8%로 사후보다 4.8% 감소하였으나 사전보다 향상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4. 그림검사
1) 집-나무-사람(House-Tree-Person: HTP) 검사 사전·사후·추후 변화
표 6. 집(House) 그림의 사전· 사후· 추후 변화
집 그림 내용적 분석
사전 accr-3-1-19-g53 누나랑 동생은 집에 없는데 엄마 아빠는 자고 있다고 한다. 조용해야만 하고 큰소리를 내면 안 된다고 하였다. 아빠가 자니까 큰 소리를 내면 절대 안 된다고 하였다.
사후 accr-3-1-19-g54 여자와 남자어린이가 살고 있다고 한다. 어른들은 놀러갔고 여자아이가 좋아하는 고양이와 남자아이가 키우는 강아지가 밖에서 놀고 있다고 하였다. 착한 가족이라 싸우지 않는다고 하였다.
추후 accr-3-1-19-g55 오빠하고 동생이 조용히 집에 있다고 하였다. 둘은 사이이가 좋고 고양이를 키우고 있다고 하였다. 엄마 아빠는 몸이 아파 자고 있고 가족은 행복하다고 하였다.
전체 분석 사전 그림에서는 오른쪽 아래로 치우쳐 그렸다. 왼손잡이라는 특성으로 치우쳤을 수 있지만, 아빠에 대한 위화감 및 불안정한 심리상태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과거로의 퇴행과 새로운 경험에 대한 불안도 보여 진다. 연구자의 질의에 대답하는 것이 힘들어 보였다. 사후에서는 구어적 표현이 풍부해졌으며 중심으로 구도가 바뀌었다. 가족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 편안해 보였다. 동물을 더 그려 넣고 싶다는 욕
구도 구어로 표현하였고 필 압이 강하게 나타났다. 추후에서는 전체적인 가족의 상태를 이야기 하면서 사전과 같이 부모님이 자는 상황이 다시 출연하였다. 그러나 사전엔 모두 조용해야만 한다는 것을 강조 하였으나 추후에는 사이가 좋다고 강조하였다.
Download Excel Table
표 7. 나무(Tree) 그림의 사전· 사후· 추후 변화
나무 그림 내용적 분석
사전 accr-3-1-19-g56 키가 큰 나무인데 6살 정도의 남자나무라고 하였다. 그림에 하트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하면서 그리기는 싫다고 하였다. 고양이랑 강아지를 잃어 버려 어떻게 하면 찾을까 하고 생각하고 있는 나무라고 하였다.
사후 accr-3-1-19-g57 11살의 남자나무인데 외로우니 여자 나무를 그린것이라고 하였다. 둘은 사이가 좋은 착한 나무이고 행복하다고 하였다. 외롭지 않지만 다람쥐를 그리면 좋을 것 같다고 하였으나 그려 넣지는 않았다.
추후 accr-3-1-19-g58 성인나무이고 웃고 있다고 하였다. 주변이 깨끗하여 예쁜 목소리로 “깨끗해서 좋다.” 라고 말 한다고 하였다. 다람쥐가 놀러왔으면 좋겠다고 하였다.
전체 분석 사전은 한쪽으로 작게 그리고 치우쳐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자존감이 낮게 보여 지고 동물을 잃어 버렸다는 것으로 나무를 의인화 하여 내적 공허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보여 진다. 사후에서도 나무를 의인화 하였으나 한 쌍의 나무를 그려 현재 행복하다는 것을 강조하는 구어적 표현들을 볼 수 있었다. 사전에는 하트를 더 그려 넣고 싶어 했지만 의욕을 보이지 않았으나, 사후에는 다람쥐를 그려 넣지 않은 것은 현재도 만족한다는 의미로 보여 진다. 추후의 나무는 성인으로 표현하였다. 사전은 6살 사후는 11살 추후는 성인의 여자 나무로 표현 한 것으로 보아 연구대상자의 내적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여 진다.
Download Excel Table
표 8. 사람1(Person 1) 그림의 사전· 사후· 추후 변화
사람 그림 내용적 분석
사전 accr-3-1-19-g59 키가 작은 유치원생 아이라고 하였다. 길을 걷고 있는데 고양이를 찾기 위해서라고 하였다. 고양이를 잃어버려 전단지를 붙이고 있다고 하였다. 기분은 좋을 것 같지만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하였다.
사후 accr-3-1-19-g60 머리가 예쁜 13세 중학교 여자 아이라고 하였다. 기분 좋게 예쁜 중학교에 수업하러 간다고 하였다. 친구가 적지만 2학년에 올라가면 친구가 많이 생길 것이라고 하였다.
추후 accr-3-1-19-g61 곰 인형을 가지고 놀고 있는 학생이라고 하였다. 토끼인형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면서 혼자 놀고 있지만 학교에 가면 친구들이 많아서 괜찮다고 하였다.
전체 분석 작고 한쪽으로 치우친 자기상을 표현하였다. 수동적이고 회피하고자 하는 면이 보여 지고 동물을 잃어버린 과거의 경험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안경을 쓴 모습과 꽉 다문 입으로 표현된 것으로 보아 외부와의 거리를 두고자 하는 심상이 들어난 것으로 보여 진다. 사후에는 현재의 자기상을 표현하였다. 진한 필 압과 커진 사람상이 자신감이 향상된 것으로 보여 진다. 그림도 중심으로 옮겨져 있으며 머리카락을 강조한 것으로 보아 여성성과 타인에 대한 관심이 많아진 것으로 보이고 과거에 집착이 감소하고 현실에 대한 관심이 커진 것으로 보여 진다. 추후에는 동물에서 인형으로 관심사가 바뀐 것을 알 수 있고 상황을 이해하는 구문 표현이 나타났다.
Download Excel Table
표 9. 사람2(Person 2) 그림의 사전· 사후· 추후 변화
사람 그림 내용적 분석
사전 accr-3-1-19-g62 아직 세살인데 누나의 동생이라고 하였다. 강아지를 잃어 버려서 기분은 좋지 않다고 하였다. 기억이 나지 않는다며 말 할 수 없다고 하였다.
사후 accr-3-1-19-g63 5살 유치원생이라고 하였다. 알록달록 유치원에 친구 만나러 간다고 하였다. 100명의 친구가 있지만 적은 편이라고 하였다. 착한 친구라 기분이 좋다고 하였다.
추후 accr-3-1-19-g64 마음이 착한 오빠이고 조용한 성격이라고 하였다. 공부하러 빨리 가는 길이라고 하였으며 공부가 끝나면 쉬고 난후 샤워하고 밤이 되면 잔다고 하였다. 감기가 걸렸었는데 다 나았고 기분이 좋아 공부 100점이 될 거라고 하였다.
전체 분석 사전그림에서 지나치게 작게 표현된 것은 낮은 자존감과 불안감 폐쇄적인 대상자의 특성이 그대로 드러나 있다. 구어 표현도 거부적 태도를 보였다. 또한 매우 우울한 표정의 얼굴을 그리면서 대상자의 표정도 변화 없는 무미건조한 상태였다. 사후에는 그림이 커지고 표정이 변하였으며 입을 강조한 것으로 보아 적극적인 현재의 모습이 표현된 것으로 보여 진다. 사후 그림을 그릴 때는 콧노래를 부르며 그림을 그렸으며 적극적인 행동 포즈도 관찰되었다. 추후에는 성장한 남자 청소년을 표현하였다. 남자들에 대한 표현은 착한사람임을 강조하는 것이 지속적으로 표현되었고 아빠에 대한 감정이 표현된 것으로 보여 진다. 또한 추후 평가의 HTP는 내적 성장이 보이며 공부에 대한 현실적 염려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 진다.
Download Excel Table
2) 풍경구성법(Landcape Montage Technique; LMT) 검사 사전· 사후· 추후 변화

본 연구에서는 투사적 의미에서가 아닌 연구자의 지시에 대한 수용과 그에 따른 다양한 반응을 보고자 실시하였다. 내용분석은 아래 <표 10>과 같다.

표 10. 풍격구성법 사전· 사후· 추후 변화
풍격구성 지시어 반응
사 전 accr-3-1-19-g65 · J야 풍경을 그려 볼 거야
· 도화지 없이 허공에 먼저 그려봐요.
· 강, 산, 밭, 길, 집, 나무, 사람, 꽃, 동물, 돌 이런 걸 그릴거야
· 자연을 그리는 거야
· 산에 가면 나무도 있고 들판에 식 물들도 있고 꽃들 도 있지? J가 좋아 하는 동물도 있고 그런 것 들을 그려 볼 거야.
· J야 손가락으로 먼저 그려 보자. 선생님을 따라 해봐. (차례대로 말하고 허공에 그려봄)
· 음 글쎄
· 무응답(연구자를 응시함)
· 아니지 그건 아니지 풍경 뭐지? 그릴 수 없지
· 음 그렇지 자연
· 난 동물 좋아 동물은 다양하지 (여러 장의 동물을 그리고 설명하기 시작 하였다.)
· 연구자의 행동포즈를 모방하고
 화지에 표현하고 비 유창한 구어로 짧은 이야기 구성 을 하였다. 오랜 시간이 소요되었다.
사후 accr-3-1-19-g66 · J야 풍경을 그려 볼 거야
· 허공에 그려 볼래 종이에 직접 그 릴래?
· 선생님이 불러주는 순서대로 그려 볼게요.
· 강, 산, 밭, 길, 집, 나무, 사람, 꽃, 동물, 돌
· 더 그리고 싶은 것이 있니?
· 그림의 내용을 이야기 해 줄 수 있지?
· 아 그렇지 풍경
· 종이에 그려요. 난 청소년이니까
· 그렇지 규칙이니까
· 연구자의 지시어에 따라 빠르게 그려 넣었다.
· 낮이니까 태양, 구름? 좁으니까 안 그려요.
· 네 (반향어가 나타나지 않았고 시간의 흐름과인물의 행동을 구체적 인 구어로 표현하였다.
추후 accr-3-1-19-g67 · 풍경화를 그릴 거야.
· 강, 산, 밭, 길, 집, 나무, 사람, 꽃, 동물, 돌
· 다 그린 거죠? 더 그리고 싶은 거 있어?
· 이 그림 안에는 어떤 이야기가 숨어있을까?
· 기억하고 있어요.
· 급하지 않아요. 색칠도 해야죠. (산이 뒤로 빠지고 중 첩을 최소화 하여 표현함)
· 글쎄요. 없는데요.
· 그쵸 이야기가 있죠.
 (현실적인 고민에 대한 이야기를 하였고 그림에 이야기가 숨어 있다. 라는 지시어를 이해함)
전체 분석 사전: 연구자의 지시어 수용이 어려웠고 급하게 그리거나 모호한 선의 처리를 볼 수 있으며 상동 행동과 구어가 나타났다. 산에 대한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여 오랜 시간동안 설명하였다. 구어적 표현으로는 헤어짐에 대한 슬픔을 이야기 하였고 하늘에 별과 해, 달을 그리고 싶다며 함께 그려 현실적이지 못한 지적수준을 알 수 있었다.
사후: 연구자의 지시어를 끝까지 듣고 표현하는 수용적인 태도가 나타났고 구문 의미면에서 일관된 구어적 표현을 볼 수 있었다. 풍경에 대한 이해가 생겼으며 곡선의 표현이 주로 관찰되었고 필 압이 강하게 나타났다. 사전에는 반향어가 나타났으나 사후에는 반향어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이야기 구성 시 가족들이 쉬는 내용이라며 제목을 ‘수고했어. 오늘도’ 라고 말하며 안아주는 행동포즈를 하는 등의 적극적인 신체움직임이 나타났다.
추후: 연구자의 지시어를 수용하고 빠르게 그림 표현을 하였으나 선을 겹치지 않고 채색도 신중하게 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공부에 대한 스트레스를 구어로 표현하며 타인과 가족들과의 관계에 대한 현실적 고민과 학업에 대한 어려움을 인식하였다. 이에 따른 해결을 고민하는 구어적 표현이 나타났으며 상황에 맞는 행동포즈들을 관찰할 수 있었다.
Download Excel Table
5. 가정, 학교, 활동지원 관찰자의 인터뷰

연구종료 3개월 후인 추후에 이루어진 자모, 특수교사, 활동보조원과의 인터뷰에서는 연구대상자의 변화 유지에 관하여 면담이 진행되었고 인터뷰 내용은 아래 <표 11>와 같다.

표 11. 관찰자 인터뷰 분석
구어의 변화 행동의 변화
자모 애정을 확인하는 구어가 감소되고 어휘의 뜻을 알고자 하는 질문이 많아졌다. 카카오 톡으로 하는 대화의 양이 늘고 적절한 단어의 선택이 향상되었다. 감정의 변화가 생기면 함구하거나 회피하였으나 현재는 구어의 양이 늘면서 숨지 않고 대화를 시도한다. 섬유에 대한 집착과 우는 행동이 줄었으나 약간의 반항적 행동이 나타난다.
특수 교사 도움반 아이들에 대해 불편한 상황이 있으면 피하거나 억압하였으나 현재는 불편한 감정을 구어로 표현 할 수 있고 지시어에 대한 이해도가 향상되었으며 글 쓰는 양이 증대되었다. 얼굴을 가리거나 고개를 숙이는 행동 및 시선회피가 감소되었고 집단 활동에 참여도가 향상되었으며 수동적인 신체접촉에서 능동적인 신체접촉으로 빈도가 높아졌고 상동행동이 줄어 학급에서의 활동시간이 늘었다.
활동 보조원 지난 사건에 대한 반복적인 질문과 독백이 줄고 대화의 질적인 면이 향상되었다. 기분의 변화를 울음이 아닌 구어로 표출할 수 있다. 타인을 만났을 때 활동 보조원 뒤로 숨는 행동이 감소되었고 타인의 질문에 적절하게 반응하며 적극적인 행동포즈가 나타났다. 또한 활동보조원이 잠시 자리를 비워도 상황을 이해하며 낮선 환경에서도 활동보조원을 기다릴 수 있다.
Download Excel Table

Ⅳ. 논의 및 결론

첫째, 미술치료에서 동화를 활용하였을 때, 발달장애 청소년의 수용 및 표현 어휘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내었다. 동화를 읽고 대화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먼저 말 로 표현하고 그에 따른 내적 심상을 미술작업으로 표출함으로서 주변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의 상황에서 능동적으로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였다. 성인 집단 및 또래 집단 원들에게 자신의 작품을 소개하고 의사소통하는 상황에서 집단 원들의 피드백을 수용하고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적절한 어휘를 사용하여 이전보다 양질의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고 화용 면에 서 급격히 향상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회기별 미술치료에서 수용과 표현 언어의 변화를 살펴보면 초기 관찰단계(1-3)에는 표현어휘와 수용어휘의 사용이제한적이었다. 연구자의 질의나 동화내용에 대한 어휘이해가 낮아 내용을 전반적으로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또한 감정표현 어휘사용에 비일관성을 보였고 대화상황에 맞지 않는 어휘의 사용과 전문용어 및 신조어의 무분별한 사용 등으로 화용면의 문제가 크게 보였고 지시어에 대한 이해가 낮아 미술표현 또한 제한적이며 간헐적 반향어가 나타났다. 치료사는 초기단계에서 반구조적인 활동으로 A의 생활환경속에서 보여 지는 어휘사용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 프로그램으로 진행하였다. A는 가족에 대한 자기이해나 감정표현에서 언어가 극도로 제한적이었으며 언니는 시끄럽고 집에 오지 않기를 바라는 부정적인 감정이 나타났다. 학교에 대한 치료사의 질문에 주로 회피하였고, 다른 주제로 혼잣말을 하였다.

중기1의 자기이해 및 탐색단계(4-12)에서는 동화의 매체를 활용하여 자신의 욕구 이해를 돕고 타인과 다름을 알아가는 활동을 하였다. 이를 통해 스스로의 감정변화를 인식하고 전보 식 구어로 감정표출이 이루어졌다. 또한 이시기에 동물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고 의사소통 상황에서치료사에게 ‘웃음’이라는 애칭을 지어주면서 ‘잘 웃어서’라고 관심도를 표현할 정도로 구체적인 어휘들이 나타났다. 성인집단 앞에서 자신의 그림을 소개하는 과정에서 치료사의 등에 숨어 그림을 보여주거나 하고 싶은 말을 글로 써서 표현하였다.

중기2 대상이해 및 수용단계(13-24)에는 타인들은 자신에게 늘 화가 나있고 놀라는 표정만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를 감정카드를 통해 알 수 있었다. 자신의 감정을 다양한 얼굴 표정으로 표현하는 놀이나 감정 그림을 그려보면서 타인들의 얼굴 표정에 대해 오해하고 있었다는 것을 이해하고 학교 친구들과 친해지고 싶은 마음을 알아차리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동사어휘의 이해력이 향상되면서“어렵다. 쉽다”로만 발화했던 것을 “쉽지 않을 것 같다.” “어렵지 않은 것 같다.” 등의 다양한 발화가 나타났다. 동화 내용의 상황을 수용하고 구어로 감정을 나타내는 화용 면의 향상이 보였고 특히 알퐁스 도데의 어머니라는 작품에서 자신의 엄마와 비교하며 고마움을 표현하고 싶다며 콜라주 형태로 작업하는 미술표현도 풍부해졌다. 이러한 결과는 문경란(2006)의 미술활동을 통하여 자신이 읽은 책 내용을 회상하고 경험을 표현함으로 자연스럽게 문장이해력이 향상되었다는 연구와 일치하였고, 또한 이시기에 반복적으로 그렸던 모자 쓴 여자아이 그림에서 다양한 모습의 사람들을 그리고 그림과 글로만 표현하기를 고집했던 것에서 벗어나 주제에 맞는 다양한 미술표현이 나타났다.

중기3 표현단계(25-33)에서는 의학 전문 용어 및 신조어 사용의 빈도와 반향어가 현저히 줄었고 성인집단이나, 또래집단의 수용 및 표현 언어의 구문의미를 이해하는 빈도가 높아졌다. 그로인해 타인의 존재에 대한 긍정적 이해가 나타났고 집단 안에서의 의사소통이 활발하게 나타났다. 고마운 사람에게 비즈 팔찌를 선물하고 싶다고 하였을 때 치료사가 자신 없다고 하자 “우린 할 수 있어요.”라고 용기를 주는 말을 하였다. 여러 사람이 있는 자리에서 선물을 건네며 “도와주고 고마워서요.”라고 마음을 전달하였다. 또한 28회기에서 민들레를 사랑한 기니피그 책의 내용처럼 자신도 부모님을 보호해 줄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고 하며 엄마 아빠를 아이클레이로 만들고 보호막을 씌워주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형용사의 향상으로 이야기구성의 내용이 은유적이며 ‘함께’ 라는 제목의 시적인 표현들이 나타났다. 이는 김정화(2009)의 이야기 혹은 동화 등 문학 활동과 관련된 반응활동은 아동·청소년들의 창의력, 상상력, 그리고 언어능력의 발달을 돕는다는 연구결과와 같은 의미에 결과를 도출하였다고 볼 수 있다.

후기인 실천적 단계(34-39)에서는 연구대상자 스스로 자신감을 찾고자 하는 능동적인 구어표현이 나타났고 적절한 감정 어휘를 사용하여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욕구들을 볼 수 있었다. 이는 손은예(2011)의 적대감의 완화와 감정이입을 통해 동기유발의 기회를 주고 난 후, 감정을 표현하는 미술작업을 하는 창의적 활동을 하면서 대상자는 자신의 문제와 갈등을 변화시키고 자신을 형상화 하고 개성화 하면서 치유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는 연구와 같은 의미일 수 있다. 또한 A는 타인과의 관계의 어려움으로 인해 타인은 자신을 해하려는 존재이고 그들의 웃음소리 말소리가 자신을 비웃고 있는 것으로 생각했던 것이 오해였고 타인과 가까워지기 위해 본인도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이해하였다. 34회기의 파워카드 만들기에서 책에 나오는 발달장애 청소년처럼 자신도 파워 카드를 만들고 용기가 필요할 때 사용할 것이라는 다짐도 하였다. 점차 성인과 또래 집단 원들에게 먼저 다가가고 그들의 지지에 고마움을 표현하는 의사소통의 향상으로 관계에 능동적인 참여가 이루어졌다.

어휘력의 향상은 수용·표현 어휘력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 REVT) 에서도 나타났으며 원점수를 백분율로 환산하여 분석하였다. 수용 어휘력(REVT-R)를 살펴보면 사전에 비해 사후 점수는 5.9%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고 표현 어휘력(REVT-E)은 사전보다 10.8%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품사별 비교에서는 수용 어휘력(REVT-R)의 명사 1%, 동사 4.4%, 형용사 5.3%로 향상을 보였고 표현 어휘력(REVT-E)의 품사별 분석에서는 명사가 사전보다 9.4% 동사는 8.6% 형용사는 23.8% 향상되었다.

상황에 따른 언어 문제 해결 능력을 알아보기 위한 언어 문제 해결력 검사에서도 변화를 알 수 있는데 원인이유 영역에서 사전보다 27.8% 향상되었고 해결추론 영역에서는 22.5%, 단서추측 영역에서는 12.5% 향상되었다. REVT검사와 언어문제 해결 능력검사 모두 추후검사를 실시한 결과 약간의 감소가 있었으나 사전보다 향상된 상태를 유지하고 있었다.

추후유지에 관한 관찰자 보고에서 자모는 반복적인 애정확인 구어가 감소되고 어휘의 뜻을 알고자 하는 욕구가 커졌다고 하였으며, 핸드폰 문자 대화에서도 적절한 어휘를 사용하여 또래들과 의사소통이 원활해 졌다고 하였다. 특수교사의 보고에서는 불편한 감정이나 상황에 대해 구어표현이 늘었고 지시어에 대한 이해도가 증대되었으며 적절한 구문을 활용한 글쓰기가 향상되었다고 하였다. 활동보조원은 과거사건에 머물러 있는 구어표현이 감소되었고 또래와 비슷한 맥락의 현재 문제에 대해 고민하는 구어가 나타났다고 하였다.

둘째, 동화를 활용한 미술치료를 통해 향상된 어휘력은 발달장애 청소년의 행동에 긍정적인 변화를 보여주었다. 준다. 발달장애 청소년의 특성에서 원활하지 못한 관계 맺기 양상은 대인과의 관계형성을 기피하거나, 양육자에게 의지하여 관계를 맺는 수동적인 행동패턴을 볼 수 있다. 그러나 동화를 활용한 미술치료를 통해 어휘력이 향상되고 자신의 작품을 타인에게 설명하는 과정에서 긍정적인 피드백을 경험함으로써, 사회적 관계를 이해하게 되었다. 그로인해 회피적인 태도와 상동적으로 나타났던 사물에 대한 애착행동이 감소하였고 타인과 능동적으로 관계를 맺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행동 면에서 초기단계의 주제를 벗어나는 어휘나 구의 사용으로 사회적 관계에서의 어려움을 지속적으로 경험했던 A는 초기치료과정에서는 타인에 대한 불편함으로 빈번히 시선을 회피하였다. 사물 특히 섬유에 대한 애착으로 옷의 소매나 수건을 만지고 냄새를 맡는 상동행동의 빈도도 높았다. 타인과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과 행동들을 수용하지 못하여 답답해하며 반복적으로 자신이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을 요구하였다. 사람들을 신뢰하지 못하였고 타인과 마주보는 상항에서 비스듬한 자세가 주로 보여 지고 머리고 얼굴을 가리거나 가슴과 배를 쓰다듬거나 수건의 냄새를 맡는 상동행동들이 나타났다.

중기1에는 어휘력이 의 향상됨으로써 언어능력이 확장됨과 동시에 의사소통에 대한 두려움이 감소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간헐적으로 시선마주치기가 유지되었고 섬유 물에 대한 애착이 줄었다. 이는 자폐성 아동의 언어능력의 향상으로 대인관계가 개선되었다는 이근매, 최은영(2000)의 연구결과와 일치하다고 할 수 있다.

중기2에는 사물에 대한 애착이 줄고 타인에 대한 관심이 늘며 스킨십의 빈도가 높아졌다. 또한 얼굴을 마주보고 상황에 맞는 적절한 눈 마주침으로 의사소통이 이루어졌다. 또한 폐쇄된 공간에 대한 두려움이 감소되어 매체 실에 혼자 들어 갈 수 있고 능동적인 행동으로 매체를 선택하였다.

중기3에서 후기에는 반 구조적 집단 안에서의 적극적인 스킨십이 나타났고 가족에 대한 억제되었던 감정을 능동적인 행동화로 나타났다. 억제되었던 가족에 대한 양가감정을 신뢰감이 형성된 타인에게 적절한 방법으로 표출하여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그로인해 온전하게 대상을 이해하고 수용하였다. 이는 김정은(2009)의 동화활용 미술치료가 심리 치료적 기능도 갖고 있다는 연구와 같은 결과로 연구대상자의 감정이완과 대인에 대한 부정적 신념을 감소하게 하는 기능으로서의 동화활용 미술치료가 행동변화에 영향을 주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행동변화는 연구대상자 A와 사회적 관계를 맺고 있는 특수교사, 활동보조원 그리고 가정 내 보호자인 자모의 인터뷰를 통해 추후에도 유지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의 자모는 구어의 양이 늘면서 대인과의 관계에서 회피하는 행동이 줄었고 일반적인 청소년들의 특징적 감정을 행동으로도 표출할 수 있다고 하였으며 특수교사는 집단 활동에 참여도가 향상되었고 다양한 상동행동의 패턴이 감소되었다고 하였다. 활동보조원은 타인과의 의사소통 시 활동보조원에 대한 의존도가 감소되었고 새로운 환경에 대한 거부가 줄었다고 하였다.

이와 같은 결론을 바탕으로 발달장애 청소년의 어휘력 향상을 위한 동화활용 미술치료가 수용, 표현 어휘력향상과 행동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을 알 수 있었다.

요약하면, 본 연구에서는 발달장애 청소년의 어휘력 향상 및 행동변화를 위한 동화활용 미술치료를 실시한 결과 청소년의 방어를 최소화 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는 다양한 구성의 동화와 미술치료 작업을 통해, 그리고 반 구조화된 집단 안에서 연구자와의 진솔한 상호관계를 통해 자신의 경험을 회상하고 재구성하는 과정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졌으며, 그로 인해 스스로에 대한 자기이해와 어휘력의 향상, 구어표현의 두려움을 감소시키고, 더불어 타인과의 관계 맺기에서 능동적인 태도의 행동변화를 가져올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발달장애 청소년의 어휘력 향상 및 행동변화를 위한 동화활용 미술치료를 실시한 결과 동화 활용미술치료가 발달장애 청소년의 방어를 최소화 할 수 있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는 자신의 경험을 회상하고 재구성하므로 스스로에 대한 자기이해가 다양한 구성의 동화와 미술치료 작업을 통해 자연스럽게 이루어졌다. 그로인해 연구자와 반 구조화된 집단 안에서 진솔한 상호관계를 맺을 수 있었고 어휘력이 향상되어 언어발달에 영향을 주었으며 구어에 대한 두려움이 감소되어 능동적인 태도로 타인과의 관계를 맺는 행동에 변화를 주었다는데 의의를 두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후속연구에서는 언어장애를 가진 발달장애 대상들에게 전반적인 언어능력의 발달이 이루어질 수 있는 다양한 관점의 미술치료프로그램들이 개발되기를 희망하며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에는 아스퍼거 장애의 언어 특성을 가진 발달장애 청소년의 단일사례 연구로서 일반화하기 어렵고 언어 기능의 향상이 자연적인 시간의 경과로 인한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후속연구에서는 장애정도와 언어발달의 수준을 고려한 집단 간의 변화를 분석하고 양적연구를 통한 질적인 후속연구도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동화를 활용한 미술치료로 발달장애 청소년의 어휘력 향상을 위해 진행하여 연구결과를 가져왔으나 동화를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하여 그로 인한 어휘력 향상과의 상관관계가 있는지 후속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본 연구는 자폐성 발달장애 청소년의 어휘력 향상과 언어문제해결력 향상을 통해 대상들과의 관계 형성상황에서의 행동 변화를 알아보았으나 이것이 어휘력향상에 따른 결과인지에 대한 양적분석과 질적인 후속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1.

일반대학원: 기정희 (2010). 풍경구성기법(LMT)의 구조와 해석. 박사학위논문, 영남대학교

2.

디자인대학원: 김정은 (2009). 그림동화를 활용한 미술치료가 아동의 공격성과 또래에 미치는 영향 단일사례연구.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3.

교육대학원: 김정화 (2009). 유아교육 현장에서 문학적 접근 프로그램이 유아의 언어·사고능력 증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가야대학교

4.

건강과학대학원: 문경란 (2006). 이솝이야기를 이용한 미술치료가 뇌성마비아동의 언어 발달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순천향대학교

5.

환경 보건대학원: 손은예 (2011). 학습부진아동의 언어능력과 주의집중력 향상을 위한 동화를 활용한 미술치료 사례연구. 석사논문, 영남대학교

6.

교육대학원: 최선희 (2008). 전래동화를 통한 문제해결 토의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 감 및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7.

이근매 · 최은영(2000). 언어지도와 병행한 미술치료가 자폐성 아동의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정서 학습 장애연구16(1), 117~13

8.

김영태 외 (2000). 수용표현어휘력검사(REVT). 서울장애인 복지관

9.

한국미술치료학회편 (1994).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서울: 동아문화사

10.

Bamhill, G. P (2001). social attribution and depression in adolescence with Asperger syndrome. Focus on Autism and Other Development, 15, 446-453.

11.

Eiesnmaijer, R., Prior, M., Leekman, S., Wing, L., Gouls, J., Welham, M., & Ong, B. (1996). Comparison of clinical symptoms in autism and Asperger's Disorder. Journal of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35, 1523-1531.

12.

Wadeson, H. (1980). Art psychotberapy. Canada: John Wiley & sons, Inc

13.

Wing, L. (1981). Asperger's syndrome: A clinical account. Psychological Medicine, 11, 115-130.

Appendices

부록
1-3회기
accr-3-1-19-g1
그림 1. 나는 청소년
Download Original Figure
accr-3-1-19-g2
그림 2. 외식가요.
Download Original Figure
accr-3-1-19-g3
그림 3. 모르겠어요.
Download Original Figure
4-12회기
accr-3-1-19-g4
그림 4. 고무신 여행
Download Original Figure
accr-3-1-19-g5
그림 5. 작은 소리
Download Original Figure
accr-3-1-19-g6
그림 6. 인형놀이
Download Original Figure
accr-3-1-19-g7
그림 7. 닥터 스트레인지
Download Original Figure
accr-3-1-19-g8
그림 8. 나는 작가
Download Original Figure
accr-3-1-19-g9
그림 9. 우는 소녀
Download Original Figure
accr-3-1-19-g10
그림 10. 친구관심
Download Original Figure
accr-3-1-19-g11
그림 11. 소원나무
Download Original Figure
accr-3-1-19-g12
그림 12. 동화작가
Download Original Figure
13-24회기
accr-3-1-19-g13
그림 13. 감정이 변해요.
Download Original Figure
accr-3-1-19-g14
그림 14. 감정 책
Download Original Figure
accr-3-1-19-g15
그림 15. 상상모자
Download Original Figure
accr-3-1-19-g16
그림 16. 엄마에게 주고 싶은 것
Download Original Figure
accr-3-1-19-g17
그림 17. 고마운 아빠
Download Original Figure
accr-3-1-19-g18
그림 18. 벚꽃이 피면
Download Original Figure
accr-3-1-19-g19
그림 19. 강아지 똥아 슬퍼하지 마
Download Original Figure
accr-3-1-19-g20
그림 20. 감정 찾기
Download Original Figure
accr-3-1-19-g21
그림 21. 혼자 있어요.
Download Original Figure
accr-3-1-19-g22
그림 22. 상상의 친구
Download Original Figure
accr-3-1-19-g23
그림 23. 감정 찾기
Download Original Figure
accr-3-1-19-g24
그림 24. 알록달록 집
Download Original Figure
25-33회기
accr-3-1-19-g25
그림 25. 엄마편지
Download Original Figure
accr-3-1-19-g26
그림 26. 소풍
Download Original Figure
accr-3-1-19-g27
그림 27. 무서워요
Download Original Figure
accr-3-1-19-g28
그림 28. 감정이야기
Download Original Figure
accr-3-1-19-g29
그림 29. 걱정하는 청소년
Download Original Figure
accr-3-1-19-g30
그림 30. 힘나는 청소년
Download Original Figure
accr-3-1-19-g31
그림 31. 고마워요
Download Original Figure
accr-3-1-19-g32
그림 32. 엄마, 아빠 힘내세요.
Download Original Figure
accr-3-1-19-g33
그림 33. 사랑, 행복
Download Original Figure
34-39회기
accr-3-1-19-g34
그림 34. 모두 달라
Download Original Figure
accr-3-1-19-g35
그림 35. 마음
Download Original Figure
accr-3-1-19-g36
그림 36. 슬픈 아이
Download Original Figure
accr-3-1-19-g37
그림 37. 내가 있잖아
Download Original Figure
accr-3-1-19-g38
그림 38. 함께
Download Original Figure
accr-3-1-19-g39
그림 39. 용기
Download Original Figure
accr-3-1-19-g40
그림 40. 웃어요.
Download Original Figure
accr-3-1-19-g41
그림 41. 자신 있어요.
Download Original Figure
accr-3-1-19-g42
그림 42. 싫어요.
Download Original Figure
accr-3-1-19-g43
그림 43. 아이 기분 좋아
Download Original Figure
accr-3-1-19-g44
그림 44. 나의장점
Download Original Figure
accr-3-1-19-g45
그림 45. 혼났어요.
Download Original Figure
accr-3-1-19-g46
그림 46. 사랑하는 가족
Download Original Figure
accr-3-1-19-g47
그림 47. 행복바구니
Download Original Figure